제1장 사람의 죄와 하나님의 진노
1.수신자: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
* (1: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
1. 명예에 관한 죄의 개관
■ 명예(名譽)란 사람이 사회생활에서 가지는 가치를 말한다.
■ 형법에 명예에 관한 죄는 ①명예훼손죄(같은 법 제307조), ②사자의명예훼손죄(같은 법 제308조), ③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죄(같은 법 제 309조), ④모욕죄(같은 법 제311조)를 규정하고 있다. 제308조, 제311조의
1-1. 의의
강간과 추행의 죄란 폭행, 협박, 위계, 위력 기타 이제 준하는 방법으로 간음 내지 추행하는 범죄이다. 개정전의 형법에서는 '정조에 관한 죄'라는 명칭으로 규정되어 있었으나, 개정형법에서는 정조라는 용어가 전근대적인 색깔을 띠고 있다는 판단 하에 '강간과 추행의 죄'로 명칭을 바
(2) 구속주 하나님
하나님은 인류의 죄를 구속하시는 구속주로서 그의 독생자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고, 그로 말미암아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다.
구속의 문제는 인간의 타락과 직결되는 것으로 피상담자가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서 해결을 받는 것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 사함을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Ⅰ. 문제의 소재
1) 우선 을의 조책에 관하여는 A의 고려청자와 주민등록증을 절취한 행위에 대하여 야간주거침입절도죄가 성립하는지 검토하고, A의 주민등록증의 사진을 자신의 사진으로 바꾸어 붙인 후 제시한 행위와 관련하여 공문서위조와 위조공문서행사죄의 성립여부를 검토하여야 한다. 그리
Ⅱ. 내용
☺ 성범죄의 구분
① 강간과 추행의 죄 : 개인적 법익, 즉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성풍속에 관한 죄는 사회적 법익, 즉 사회 일반의 건전한 성도덕 내지 성풍속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강간과 추행의 죄에는 강간죄(297조), 강제추행죄(298조), 준강간·준강제
Ⅰ. 문제의 제기
우리 형법은 방화 및 실화에 관한 죄를 처벌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방화죄와 실화죄는 고의 또는 과실로 불을 놓아 건조물 등을 소훼하는 범죄를 말한다. 방화죄는 공공위험죄이면서도 동시에 재산죄의 성격도 가지는가와 형법전의 구성요건에 있는 소훼의 의미 및 방화죄의 기수
1. 의의
한사람에 의하여 범해진 판결이 확정되지 아닌한 수개의 죄 또는 판결이 확정된 죄와 그 판결확정 전에 범한 죄를 말한다(제37). 실체적 경합범이라고도 부른다. 실체적 경합은 경합은 수개의 행위에 의한 수죄라는 점에서.1개의 행위에 의한 수죄인 상상적 경합과 구별된다. 또한 수죄인
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