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의 성문화의 전통이 이중적 성윤리에 근거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부장적 결혼제도는 남성과 여성에게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성윤리를 형성시켜왔는데, 이는 한 마디로 순결과 정절을 여성 한 쪽에만 강요하는 전통을 지닌다. 이러한 전통은 여전히 현대 사회에서도 뿌리 깊
교육의 중심축이 고등학교 단계에서 대학단계로 이동함으로써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은 기본교육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고 둘째, 지금까지 추진해 온 실업계 대비 일반계 비율 50대 50 정책을 양적인 직업기술교육 기회 확대에서 질적인 내실화를 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며 셋째, 학생의 생
초․중․고등학교 재학기간은 인간의 전생애를 통해 학습의 효과가 가장 큰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보건교육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제하는 것은 평생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학교보건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바람직한 건강행위 및 생활양식을 습득함은 학생 개인뿐 아니라
학교문화 창조의 목적은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초학력을 충실히 하고, 자기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우며, 민주 시민․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춰 자아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창의력 교육과 인성 교육을 내실화 하는 데 있다.
Ⅰ. 서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서 조연순 등의 연구에서 초등학생들의 성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초등학생들은 신체의 구조와 변화를 중심으로 한 생리적 발달을 가장 많이 알고 싶다고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 성심리 발달을 알고 싶어 하였다. 반면 성문화와 성윤리에는
교육활동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이상을 실천하고자 할 때 경험하게 되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통일교육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성격상 폭력적이고 분열을 조장하며, 남을 이기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학교와 사회환경 속에서 서로 이해하고 화목하
교육을 말한다.
즉 학생들에게 필독도서를 정해주고 읽은 내용을 독후감 형태로 제출 하게하는 방식의 독서교육 보다는 교과 담당 교사들이 책을 보지 않으면 해결하기 힘든 과제를 주어 학생들이 독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독서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Ⅱ. 학교
Ⅰ.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종래 운영되던 ‘인문․사회 과정’, ‘자연 과정’, ‘직업 과정’의 특정 과정에 얽매임이 없이 학생이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 등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진로를 안내하기 위해서 교
Ginzberg(1951)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직업에 관한 호감도는 변화무쌍하고 비이성적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환상기의 마지막이고 잠정기가 시작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후에(1972), 진로결정은 생애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고쳐 서술하고 있지만 여기에서도 초등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그들의 사회적 관계는 크게 확대되어 자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를 배우기 시작한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지도는 생활지도의 여러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경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