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희의 생애
주희는 1130년, 중국 복건성(福建省) 우계(尤溪)현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송나라가 북쪽 오랑캐인 금(金) 나라에게 쫓겨 양자(陽子)강 남쪽으로 내려와 남송(南宋)을 세운지 얼마 안 된 혼란한 시기였다.
당시 송나라 정계(政界)에서는 금나라와 싸워서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아야 한다
마음으로 얻어서 몸소 행하기를 기약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은 리(理)와 기(氣)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性)이 곧 리(理)이니 본시 선(善)하지마는 악(惡)이 없다. 심(心)은 理와 氣가 합한 것이니 덕(德)이 있음을 면(免)하지 못하나 가장 시초를 논한다면 심(心)또한 선(善)하고 악(惡)이 없다.
성리학의 배경
송대의 유학이 형이상학적 특징을 갖게 된 원인
1. 노불 사상의 영향
도교와 불교의 영향으로 유학의 원래 교리에 그 사상을
융합시킴
2. 이민족의 침입에 시달리던 당시 시대의 영향
이는 성리학이‘리(理)’를 특히 강조한 이유와 맞물
리는데, 당시 송은 여진족의 금나라에 사대
사상을 계승해 태극을 理라하고 陰陽을 氣라 하였다. 그리하여 理를 사물의 근본이라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理가 氣보다 먼저 존재하여 형상으로 나타나는 氣를 가진 사물에 이를 내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천지가 있기 전에는 필경 理만 있었을 뿐이다. 이 같은 理가 있기에 이 같은 천지가
사상과 의식의 단련에 주력했다. 즉 이입(理入)과 행입(行入)이라는 종교적 수행방법을 제기한다.
이입이라 함은 모든 중생은 본질적으로 동일진성(理)이지만 객관세계에 가려 나타나지 못하므로, 이 이(理)를 깨달으면 거짓을 버리고 진(眞)에 귀일하며 자타가 없고 범부와 성인이 같다는 인식에 도달
理의 파악이 가능해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敬`을 지니고 마음을 집중하는 노력을 함에 따라 배우는 일(실천)과 이에 대비되는 일이 서로 친숙해지고 이윽고 배우는 일이 우리들 것이 된다. 이론(思)과 실천(學), 마음(內)과 理(밖)의 통일은 `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敬`에 의한 유학사상의 체계
Ⅰ. 성리학(주자학)의 개념
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학설.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유학(儒學)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上代)에는 종교나
理)와 기(氣)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性)이 곧 리(理)이니 본시 선(善)하지마는 악(惡)이 없다. 심(心)은 理와 氣가 합한 것이니 덕(德)이 있음을 면(免)하지 못하나 가장 시초를 논한다면 심(心)또한 선(善)하고 악(惡)이 없다. 왜 그렇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것은 심이 발하지 않아 기가 용사(用事)
. 그러나 비록 지어낸 이야기에 불과하다고 해도 구운몽은 사대부가 지은 책이라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깊은 불교적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불교적 성격이 외골수 사대부들 사이에서 살아남은 것은 다른 이유 때문이었다.
성리학은 상당히 완성된 학문이었다. 그러나 성리학은 理와 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