逸文) 10편이 《삼국유사》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태평통재(大平通載)》 등에서 보인다.
설화자료의 채록은 ≪삼국사기≫ · ≪삼국유사≫ · ≪고려사≫ 등의 역사서나 ≪세종실록지리지≫ · ≪동국여지승람≫ 등 여러 읍지와 같은 지리서 속에서 찾아볼 수
逸)의 아들이다.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다. 특히, 최씨가문 가운데서도 이른바 ‘신라 말기 3최(崔)’의 한 사람으로서, 새로 성장하는 6두품출신의 지식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세계(世系)는 자세히 알 수 없
신라말기의 학자, 문장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최치원 선생은 경주 사량부(沙梁部) 출신으로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창건에 관계한 견일(肩逸)의 아들이며,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가문출신으로
다산은 영조 38년(1762) 6월 16일 아버지 나주 정씨(羅州 丁氏) 재원(載遠)과 어머니 해남 윤씨(海南 尹氏)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나주 정씨는 처음 본관을 압해(押海)로 하였으나 영조 때 나주로 본관을 바꾸었다. 시조(始祖) 고려 검교대장군 정윤종(丁允宗)으로부터 6세(六世) 공일(公逸)까지 압해도에
우선 최치원 이란 인물이 어린 나이로 중국에서 유학하며 무엇을 공부하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그가 왜 그가 중국으로 여행을 떠났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12살이라는 그런 어린나이에 중국으로 유학을 가서 무엇을 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최치원은 견일(肩逸)의 아들로서
逸僧)들의 이적을 10편에 나누어 실었다. 마지막 <효선>편은 뛰어난 효행 및 선행에 대한 5편의 미담(美談)을 수록하였다. 이러한 《삼국유사》의 구성은 저자인 일연이 가지는 한계성과 관련이 있다. 우선 《삼국사기》와 달리 개인 홀로 편찬함으로서 다양한 자료에 대한 접근성에 문제가 발생하였고,
逸文)은 기이(奇異)한 이야기들이다. 대체로 실재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론과 인식론을 뛰어넘는, 초월적이고 신비적인 내용이 이야기의 주조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 현실적 의미가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우선 초현실적인 계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이한 사건 자체에 주목한 이야
)》는 바로 설화의 보고(寶庫)라 일컬을 만한 것이다. 그 밖에 고려 전기에 박인량(朴仁亮)의 설화집 《수이전(殊異傳)》이 있었다고 하나 실전(失傳)되었고, 그 일문(逸文) 10편이 《삼국유사》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태평통재(大平通載)》 등에서 보인다.
逸文(일문)을 참고하여 辰韓王(진한왕)이라고 해석되고 있는 史書(사서)인 “粱書(량서)” “晉書(진서)” “北史(북사)” “翰苑(한원)” “通典(통전)” 등의 관련 기록을 裵松之(배송지)의 三國地注 (삼국지주)와 대조하여 기록을 검토를 해본다음 “三國志(삼국지)”, “弁辰傳(변진전)”의 “其十二
逸佚되었음에도 남녀관계를 노래한 애정요가 지금까지 많이 남아 있어 남녀의 사랑에 관계된 일을 노래한 것이 다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다지 통제되지 않은 사회구조 속에서 고려시대 남녀에게는 아주 자연스러운 만남이 허용되고 애정의 개방성이 극대화 되어 서로의 감장을 주저없이 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