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구곡담의 절경을 대하며, 이것을 타인(벗,사람)과 함께 더불어 즐기고자 한다. 제 1연의 초장, 중장에서 고산의 아홉고비를 사람들이 모르더니 풀을 베고 살 곳을 정하니 사람들이 찾아온다고 하였다. 그런데 화자는 혼자 발견하여 들기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벗들을 불러 함께 즐기고자 한다.
타인과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
… 한림별곡류(翰林別曲類)는 문인의 입에서 나왔으나 교만하고 방탕하며 아울러 비루하게 희롱하고 친압(親狎)하여, 더욱 군자가 숭상할 바는 아니다. 오직 근세에는 이별(李鼈)의 <육가>(六歌)가 세상에 유행하는데, 그것이 이것(한림별곡류)보다 더 좋다고는 하나, 세상을 희롱하고 불공(不恭)한 뜻이
●수나라와 고구려
수나라가 일어선 581년은 고구려의 평원왕, 신라의 진평왕, 백제의 위덕왕이 다스리던 삼국시대의 말기로, 그 전까지 북주(北周) 및 진(陳)과 주로 관계를 맺어오던 삼국 중 고구려와 백제는 수나라가 수립된 그 해에 사신(使臣)을 보내어 왕의 책봉을 받았고, 진나라와 관계가 깊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