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가 대표적이다.
이해중심 게임모형은 기능수준이 낮은 초등학생에게도 적합할 수 있도록 완성된 정식의 게임(스포츠)을 낮은 기능수준의 학습자도 수행할 수 있는 변형된(또는 완화된)게임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게임수준을 높여가도록 의도되고 구성된다. 따라서 이해중
읽기란 독자가 개별문장에서 아이디어를 이해하여 선택적으로 회상하고(미시과정), 절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추론하고(연결과정), 회상한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조직하거나 종합하고(거시과정), 필자에 의해 의도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고(정교화과정), 독서목적에 맞추어 이러한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종래의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을 깨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육운동으로서의 열린교육은 이제는 초·중등학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가 되었다. 특히 한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5학년에서 배운 우리의 식사 단원과 연계성을 가지고 구성되었으며, 중학교에서 배우게 될 기술․가정 교과 중 식생활 단원의 기초가 된다. 가정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조리 기구를 이용하여 볶음밥, 비빕밥, 샌드위치, 토스트 등 간단한 한그릇 음식을 만들어 보고, 그릇에 보기 좋게 담을 수 있도록
코다이는 음악 교육 중 ‘가창 교육’을 가장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가창 교육’을 악보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내청 능력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본 활동에서도 가창을 통하여 자진모리장단을 다시 한 번 제재곡에 적용해보는 기회로 삼았으며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의거 시행하여 ‘교과학습발달상황’란에 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 과목평균(표준편차), 석차등급(이수자수)를 입력하고,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심화·보충학습의 이수여부는 학기말에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란’에 이수단위(시간) 및 이수과목 등을 입력해야 한
초등학교 1학년 때 거의 완전히 발달하며 3학년 때 소리내지 않고 읽는 것을 할 수 있게 되고, 4학년 아동들은 발표력과 문법력이 발달한다. 4학년 아동들은 사용하고 있는 어휘수가 이해하고 있는 어휘수보다 많은 특성을 보이며 기억력, 주의력이 향상되어 어휘수가 증가하고 언어적 표현력이 증가하
학습자인 수신자 사이에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초기의 교수매체는 교재나 자료, 그리고 전달 매개체만을 의미했으나, 현재는 자료나 매개체의 이용방법과 활용을 위한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이광권. 초등학교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