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계몽주의는 종교를 포함한 전통적인 가치와 권위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모든 형태의 자유를 강조했다. 계몽주
2.헤겔 철학이 발생하게 된 근거
1)사상가로부터의 영향 - 칸트
헤겔은 독일 관념론 철학의 효시에 해당하는 칸트에 큰 영향을 받았다. 젊은 시절 그는 칸트 철학에 매료되었다. 하지만 점차 헤겔을 비롯한 독일관념 철학자들은 칸트 철학에 문제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이 문제점
독일, 전유럽을 휩쓸었다.
영향 및 결과 : 18세기 후반까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던 계몽주의는 낭만주의에 밀려나기 시작했지만 근대사 안에서 계몽주의의 영향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것은 전진적 인간 정신의 발전 단계로서 전 유럽의 사상을 북남미까지 포괄한 마지막 거대한 정신운동이었고 낡은
철학의 과제라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생성을 유동적인 영원한 과정이며, 우주의 근원적 힘(Grundkraft)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하여, 그 힘을 세계령 (Weltseele) 또는 전 생명(All-Leben)이라는 시적인 표현을 하였다. 자연철학관은 계몽주의가 자연을 기계론적․법칙적으로 설명하여 인간과 자연을
많이 달랐는데, 영국은 혁명을 이미 겪어 자신들의 정치사회제도에 만족하고 있었고 혁명 직전의 프랑스는 국가와 교회에 격렬하게 저항하는 중이었다. 독일인들은 고립되어 무력한 상태였고 비정치적이었으며, 이탈리아에서는 대중과 권력가들이 개혁가에 동조해 조용한 혁명을 준비하고 있었다.
계몽주의의 세계상을 극복학, 현상계를 정신의 산물로 파악하는 정신 사조인 독일 관념론의 창시자가 되었다. 인간의 자유와 인간의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의식은 쉴러의 고귀함의 개념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칸트의 미학은 “현상 속의 자유”를 처리함으로써 비로소 세계를 창조해 내며, 객관적 세계
철학자들의 사상적 배경과 혁명 후 사회의 혼란상을 효과적으로 수습하고자 하는 현실주의적 필요성이 형사소송절차를 규정한 프랑스 치죄법에 반영되어 수사에 있어서 인권옹호라는 측면과 경찰에 대한 사법적 통제를 가하기 위한 법정책적 동기의 측면에서 검사의인도적 지위를 인정하며 독일의
계몽주의는 18세기말에 더욱 확장되고 변화하여 자기가 원인을 제공한 산업혁명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그것은 18세기 특별한 뜻을 지닌 낱말들-이성, 자유, 평등, 자연, 철학, 편견, 미신, 관용, 덕성, 진보, 개혁 따위-과 함께 살아남았다.
1784년 11월에 독일의 자유주의적 잡지 《월간 베를린》은 《계몽
계몽주의 정신을 받들어 『계몽의 변증법』에서 하부구조에 의하여 상부구조가 결정된다는 인간 행동의 한계에 대해서 언급한 마르크스적인 생각을 채용했다. 독일출신의 두 명의 철학자는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당시의 어둡고 무지하고 야만적인 신의 시대에서 밝고 힘차며, 이성적인 시대,
칸트는 18세기 계몽주의를 완성하고 이어 독일관념론의 기초를 닦았으며, 이것은 그가 그에 앞선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고 자기의 독특한 비판철학을 수립하는 데서 이루어졌다. 합리론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는 진리만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그 진리는 필연적 보편타당성을 지니지만, 그 대신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