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들이 무술 수련에 유(儒).불(佛).도(道) 등과 같은 동양의 전통 사상을 접목시킨 결과였다. 무술과 사상의 접목은 일반인에게 널리 인식된 달마(達摩)대사의 무술 창안설과 소림사의 무술사적 의미에 대한 믿음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무도에 대한 동양사상의 영향은 무도에서 일반적으로 주장되는
흔히 동양사상이라고 칭할 때 도가(道家)와 유가(儒家)를 그 대표적 사상이라고 꼽지만 불가(佛家)는 간혹 제외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불교도 일찍 중국에 전래되어 그 대승불교의 전통적 사유양식은 꽤나 오랫동안 동양인, 극동제국(極東諸國)의 민중들에게 심겨져 왔던 것으로 치부된다. 따
사상이 바로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확고한 사상이라는 바탕 위에 행동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행복이라는 목표점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게 된다.
Ⅱ. 동양의 사상
1. 법가(法家)
법가의 사상은 부유한 국가와 강력한 군대(富國强兵)를 건설하기 위하여 일체의 헤게모니를 권력헤게모니에 의
동양사상에서, 그리고 이의 본거지인 동아시아로부터 서서히 그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동양사상의 출발은 인본주의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간의 가치를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동양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불인지심, 그리고 우리 한국인들에게 특히 철저
우리의 전통사회는 전형적인 유교사회였다. 하지만 근대화 그리고 현대화되면서 유교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부모를 공경하고 제사를 모시는 모습에서 우리가 유교적 생활습관을 완전히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동양과 서양의 무술은 특이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무술에 특히 어떤 사상을 담지 않고 단지 투기 그 자체로 보았던 서양과는 달리, 동양의 무술들은 그 궁극에 달하기 위해 어떤 사상성을 띄기 시작했다. 우주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수단의 하나로 무술이 발전해 나가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
Ⅰ. 개요
불교 사상은 고대 인도에서 불타(佛陀, Buddha)가 창시한 가르침이다. 불타는 진리를 깨달은 자(覺者)를 의미하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otama Siddhartha, 釋迦牟尼, B.C. 563~483)이다. 불타가 생존할 당시, 인도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 오던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사 외도(六
Ⅱ. 지식의 연원
동서양 학문의 연원적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일단 인간 지식의 기원이 무엇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금 우리가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 속에는 서구 전통에서 나온 서그적인 지식이 있고, 동양의 전통에서 엮어진 동양적인 지식이 있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인간의 의미있는 지
사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상이 그 힘을 제대로 발휘할 때 그 가치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사상의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첫째로 오늘의 우리 현실에 적합한 새로운 윤리 체계로의 정립이 준비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사상체계의 기본 조건은 원만한 사회 생활을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