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15세기에서 17세기 초까지 플랑드르 지방에서 전개된 미술로 특히 생동하는 감각적 표현과 뛰어난 회화기법으로 유명하다. 얀 반에이크로부터 브뢰헬을 거쳐 루벤스에 이르기까지 플랑드르의 화가들은 유화의 대가였으며 주로 유화로 주변 세계를 힘차고 상세하고 때로는 날카롭게 묘사했다.
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시작된다. 기독교에 있어서 하느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새롭게 하나님과의 교분이 시작되는 이 성고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예수 탄생은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이 기쁨을 전하기 위해 화가나 조각가들이 이 주제를 뜻깊게 다루었고, 또
화가들이 많았으며 편안하고 끝이 확 트인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는 것이다. 이처럼 플랑드르와 네덜란드는 동시대에 바로크 미술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상이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1. 플랑드르의 바로크
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 완결성에 대항하여 양감, 광채, 역동성
된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그림물감을 사용하는 필법, 검정색의 배제 등은 직접 관찰에 기인한 것이었음. 이것은 쇠라 등 신인상주의 의 화가들이 점묘법에 의해 과학적 기초를 획득하고자 한 기법이었다. 모네는 인상주의 개념에 일관되게 충실했던 거의 유일한 화가인데 점차 빛과 대기에 몰두,
그림과 조각의 매체에 특징적인 요소들로 보았다. 그리고, 미적 정서와 자연이 환기시키는 정서에 대해 구분을 함으로서 벨의 의미 있는 형식의 협소한 의미 확장을 보여주었다. 그는 기본적으로 자연미를 인정하는 가운데 질서와 다양성이라는 성질들이 자연물에도 있으며 미적 태도의 특성인 무관심
화가가 되었고 실상 미술분야의 독재자역할을 하였다. 그의 방대한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은, 혁명독재자였던 마라(Marat)가 욕실에 누워 죽은 그림이다. 이 시기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음악에서는 프랑스음악에 르네상스바람을 일으키며 오페
않고 이득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 회화를 포기하는 일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처갓집에 의해 경제적인 안정을 되찾자 베르미어는 더 이상 작품을 팔기위해 먼저 나서지 않았다. 델프트를 떠나 암스테르담과 같은 더 큰 미술시장을 찾아 나선 다른 작가들과 구분되는 점이다. 회화는 작가의 전부였다.
미술작품에서 중요하게 여겨진 ‘서사성’, 즉 이야기 서술이 정물화에는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7세기 이전, 정물화가 독립된 주제로 그려져 회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기 전에는 종교화, 풍경화, 초상화에서 정물의 그림이 부분적으로 표현되었다. 우선 여기서는 회화의 일부로 표현된
미술작품에서 중요하게 여겨진 ‘서사성’, 즉 이야기 서술이 정물화에는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7세기 이전, 정물화가 독립된 주제로 그려져 회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기 전에는 종교화, 풍경화, 초상화에서 정물의 그림이 부분적으로 표현되었다. 우선 여기서는 회화의 일부로 표현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