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태학적 사회철학
1. 칸트의 선험철학
- 인간과 자연을 처음부터 하나의 관계속에서 파악
• 칸트 - ① 「세계를 인식하고자 하는 자는 우선 자기 자신의 머릿속을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론적 배경에서 자연을 일반적인 법칙에 의해 규정된 사물의 실존으로 규정한다.
② 「오성은 자연
-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선험철학적 문제를 게지하고 그에 대해 해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일종의 형이상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책에선 인간에 대해 말하려면 철학이 가장 먼저라고 말했다. 과학 등은 인간을 설명 할 수 없다고 했다. 결국은 모든 것은 철학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인간이라는 것을 설명하기가 힘든
Ⅰ. 고전미술
건축에 있어 자연스러운 단순함, 이성의 법칙을 요구하는 신고전양식은 건물의 이성 을 추구, 방 배치에 있어서의 명확성 새로운 비율 형태의 간결성 부분의 조화 윤곽선과 표면의 매끈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되면서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
허스트-사회적 실제 / 듀이, 피터스, 화이트, 오크쇼트 (09중등01)
(1) 초기사상 반성
근본적으로 ‘명제적 지식’을 강조하고,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을 통해 합리적인 마음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이란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기 위해 학생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키는 일이라고 보았으며 이론적
저세상에만 존재한다는 플라톤의 생각을 비판하게 되었다.
@이처럼 신 플라톤 주의의 융합을 도출한 아우구스틴을 거쳐,18~19세기의 데까르트, 버클리, 피히테, 헤겔, 코울리지, 쉘링, 프뢰벨, 칼라이등의 근대 사상 속에서 발전
@미국의 선험주의 철학자인 에머슨과 쏘로우는 ‘사변철학’창간
3.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 정신(선험적 자아)의 발견
철학은 본질적으로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한다.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궁극적으로 자기폐쇄로부터의 초월이 된다. 철학의 이러한 성격에서 현상학은 자기반성적 태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현상학은 세계적 태도들에 참여하기
무질서란 인간이 알 수 있도록 정돈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선천적인 주관기능이 형식이다. 이렇게 그 자신이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결합하여 학적 경험(學的經驗)을 형성하는 특성을 선험적(先驗的)이라고 한다. 칸트의 철학은 주관의 이런 선험
1. 분석 철학의 개념
분석철학은 20세기에 전개된 서양의 현대 철학사상으로서 논리적 실증주의라고도 한다. 이 같은 분석철학은 종래의 사변적․선험적․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의 개념과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에 의해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철학자
계몽주의 선도자
저서 : 순수이성비판(1781)
실천이성비판(1788)
판단력 비판(1790)
철학자 칸트
이성주의 철학
3대 비판 : 순수이성비판(智)실천이성비판(義)판단력비판(美)
진리개념의 전환과 재건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근대적 주체의 재건
-경험 ≠진리 : 선험적 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