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험철학이었다.
칸트의 사상 중에서 신학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그의 「종교론」이었다. 특히 계시를 이성 속에다 종속 시켜 놓았다. 그리하여 칸트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합리주의적 신학은 역사적 종교의 계시를 이성의 판단과 해석에 내 맡기게 된 것이다. 그러나 초자연주의는 자연종교만으로
1. 칸트의 삶과 철학
동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칼리닌그라드)에서 출생하였다.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그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으며, 근세 철학
학우들앞에서 발표할 내용은 칸트의 사유과정과 그의 인식론이다. 글의 시작에서 밝힌바와 같이 서양 철학의 학적전통을 충실히 따라가고 있으면서도 이를 자신의 독창적인 사고체계로서 다시 정리한 그의 비판철학에서 특히 인식론의 분야인 선험적 감성론과 선험적 분석론을 그의 대표적인 저술인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열렬히 신봉했던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1744년에는 최소의 책을 썼는데, 주제는 운동력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그는 학지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 부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에 대한 분명한 설명은 플라톤에 의해 이루어졌다. 관념론의
철학과 흄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라서 도덕적 구분도
현상학은 20세기 초 에드문트 후설이 발전시켜 하이데거, 메를로 뽕띠 등의 철학자에 의해 계승된 철학적 운동이자 방법론으로, 현대의 독일 철학이나 프랑스 철학이 등장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문이다.
우선 우리는 '현상학'이란 학문의 이름에서부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 의문은 다시 현
선험적 현상학의 주요 과제이다.
- 인간중심의 철학 =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인간 의식과 필연적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다.
2) 선험적 현상학
- 자연적 태도 : 우리와 별 상관없이 당연히 존재하는 것, 세계를 인식하는데 있어서도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견해만으로 충분하다고 보는 태도, 당연시함이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