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육과정이란 한 사회의 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그 사회가 선택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과거 세대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축적해 온 것이며, 젊은 세대에게 전달해 주고픈 것이다. 그런데, 이 지식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학교는 학습자의 지식과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E-Learning 환경을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 중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므로 코스웨어의 유형 중 시뮬레이션과
학습지도안을 보여주기만 하여도 가능한 일이겠으나 학생들의 학습욕구나 성취단계를 고려할 때,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제시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ICT활용교육이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가 자료를 일일이 개발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일이다. 여러
싶어하는 동그라미, 네모, 세모 모양에게 줌으로써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학생들의 학습 목표 도달 수준을 확인하며 마무리한다.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
수학(기본교육과정 3-4학년군 나)
교과서
84 ~ 85
단 원
2. 여러 가지 모양
차 시
12/13
본시 주제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Ⅰ.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형
1. 자료의 형태별 유형
1) 신체 학습자료
율동 자료, 교수언어 자료, 신체표현 자료등
2) 평면 학습자료
파일 자료, 사진 자료, 학습지 자료, 코팅 자료 등
3) 입체 학습자료
구체물 자료, 실물자료, 종이접기 자료, 재배 자료
4) 멀티 학습자료
오디오
교수-학습자료 개발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더불어 이렇게 개발된 자료를 실제적인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목적
목적은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과인 10학년 국어과의 수
우리는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재의 본질을 파악한 다음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지도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만 적용하면 수학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지도하고 있다.
따라서 열린 수학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수학
학습에 대한 관점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기존에 가장 주목했던 객관주의와 수업 설계 면에서 상이하다.
객관주의 입장에 의하면 교수 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 활동에 중심을 두며,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활동이 된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객관주의
자료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필요한 부분(10-15분 분량)을 자료화하는 것이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정보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춘 창의적인 학생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특징
가. 교육과정에 준하여 교수-학습용 보조자료로 제작한
교수·학습기술의 향상을 도와주고,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육현장에 맞게 적용토록 하며, 학습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특히 지도자는 개개인의 요구나 특성, 그리고 경험과 능력 및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개별화된 선택적 장학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