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함으로서 쉽게 도출해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시대의 한국은 어떤 기류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이기주의, 물질 만능 주의, 생명 경시 풍조 등이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를 겪으며 과거의 가치 체계가 무너져버렸다. 과거에 중요하게 여기던 인륜, 생명보다 물질을 최고의 가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신라 내물왕(奈勿王)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북으로는 후연(後燕)을 쳐서 요동(遼東)을 차지하고 숙신(肅愼)을 복속시켜 만주와 한반도에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장수왕(長壽王)은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이어받아 제도의 정비와 대외정책의 확대 등으로 최대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는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신라는 고구려 백제라는 두 강적으로부터 대항하여 국가의 힘을 키워야만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당나라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했다. 이 글은 겉으로 보기에는 당나라를 지나치게 찬양하는 굴욕적인 외교문서처럼 보이지만, 후에 신라가 당나라의 도움을 받아 삼국통일을 이룩했다는 점에서 실리를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Ⅰ. 삼국시대 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