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이전의 천문학자들은 낡은 천문학적 전통에 따라 천동설의 원리하에서 관측하고 끼워 맞추는 주먹구구식의 연구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수학을 단순한 사고의 도구로만 생각했다. 이에 16세기 당시에 유럽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앞섰다고 하는 북부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수학에 관한 재고가 있었다.
Ⅰ. 삼국(三國)의 문학(문자문학, 노래, 설화)의 특징
(1). 고구려의 문학
고구려는 중국으로부터 불교, 유교, 도학이 차례로 수입되어 태학(太學)을 세우고 유학을 가르쳤다. 태학박사 이문진(李文眞)은 《유기(留記)》 100권을 개찬하여 《신집(新集)》 5권을 만들었고, 유리왕(瑠璃王)은 《황조가(黃鳥
신라를 다스리는 제왕이 천하의 중심을 장악하고 평화와 번영을 이룩한다는 세계관을 품격 높은 문장을 통해 볼 수 있다.
3. 국내외의 정치문서 (서간류)
삼국은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각기 중국 및 일본과의 교섭도 전개했다. 그렇게 하는 데 한문으로 된 국서가 반드시 필요했다. 국서는 외교상
삼국사기>를 비롯한 여러 고문헌에서 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그 밖 에 온달설화․미천왕설화 ․호동왕자․류이태자 등은 오늘날 연극, 영화의 좋은 소재로 끊임없이 개작되고 있는 형편이다. 신라와 백제는 주로 서정적인 방면
고구려를 세웠다.
1) 고구려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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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통일 신라와 발해
1. 당나라 세력을 몰아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자, 그를 도와주던 당나라는 고구려 땅을 차지하려고 하였다. 그러자 신라는 당나라를 치려고 하였고 그 소식을 들은 당나라는 옛 백제와 손을 잡고 신라를 치려 했으나 고구려
격식의 정도에 따라 문화수준이 평가되었기에 나라에 따른 변용이 있기 어려웠다.
ㄴ. 한문으로 편찬하는 국사
국내용의 책으로 기술에 충실해야만 했기 때문에 자국어로 된 고유명사나 특수용어를 한문 이 아닌 그대로 표기했다. 또 한문이면서 자국어의 어순이나 어법이 섞인 문체를 사용했다.
인물 대립의 구조 같은 것들이 모두 질서의 예이다. 시, 소설, 희곡 따위를 문학이라고 해온 가장 간단한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을 갖추었다는 데 있다.
또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음미하고 상상하게 해주며, 진실 발견의 체험이 독자에게도 새로운 방식으로
특징 중의 하나는 내용요소의 축소를 표방했듯이 본문의 길이는 6차 교과서에 비해 내용요소를 30% 줄였다.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p301.
학생들의 역사 교과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에게 생소한 단어는 옆의 여백에서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