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비슷
고구려와 백제 또는 고구려와 신라의 사신이 서로 통역했다는 기록이 없고, 또한 고구려 장수왕 때 백제 개로왕의 신하인 재증걸루와 고이만년이 고구려와 백제의 전쟁이 일어나기 전 투항했다는 것과 도림이 쉽게 개로왕에 접근했다는 점, 신라거칠부가 고구려를 염
고구려는 태학(太學)을 설립하고 불교를 국가적으로 공인하였으며, 율령을 제정함으로써 중앙집권국가를 완성시키고 다시 나라를 정비하였다.
5세기, 고구려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광개토왕은 백제의 수도인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남쪽 영토를 임진강과 한강까지 확장시켰고, 신라의 내물왕
신라 향가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수록된 11수와 함께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전부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 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육당 최남선은 일찍이 본서를 평하여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야 될 경우를 가정한다면, 나는 서슴지 않
(6) 근ㆍ현대의 불교
조선조 500년간 억압을 받았던 불교계는 근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또 위축되었다. 개항이 이루어진 다음 해인 1877년부터 일본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 각 종파의 승려들은 국내 곳곳에 포교당과 사찰을 건립하고 국내의 승려들을 포섭 또는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노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시된다.
이밖에 구체적인 기록 외에도, 한단고기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와는 전혀 다른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일만 년 전까지 거슬러 가는 역사, 아시아 대륙을 넘어서는 광활한 영토, 전설적인 영웅의 이야기까지. 한단고기에 담겨있는 우리의 상고사는 눈부
신라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북방계통의 기사가 소홀해졌으며, 간혹 인용 전적(典籍)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뿐더러, 잘못 전해지는 사적을 그대로 모아서 수록한 것도 눈에 띤다.
우리는 내물왕과 박제상에 관한 일화를 두 사료를 통해 분석하고 비교해 보면서 어느 것이 더 역사적 타당성
고구려는 멸망하는 668년까지 그들의 공격을 훌륭히 막아냈다. 이 진술에 대해 우리는 그 동안 받아온 학교 내 국사교육을 통해 잘 알고 있으나 이 전쟁에서의 세부사항을 들여다보면 사실여부에 대한 의심이 안 갈 수가 없다.
이 때문에 7조는 이번 조 프로젝트를 통하여, 역사의 기록들이 말하는 수,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이전의 합리적인 유교사관으로 기술된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는 단군신화, 삼국의 건국신화 등 삼국사기에서 무시된 신이(神異)한 것이 기술되어 있다. 즉,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본 것이며,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
고구려를 공격하였다. 당나라의 소정방을 앞세운 1차 공격은 연개소문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쳐 실패로 끝나게되고, 그 뒤 전열을 가다듬은 당나라군은 668년 대대적인 군사를 일으켜 만주지역에서부터 고구려 공격을 시작하였다. 이에 문무왕도 김유신 등 신라군을 당군에 합류시켜 합동으로 평양성을
삼국사기가 나오기까지 의 과정과 그 역사적 의미를 조사해보았습니다
1.삼국사기 편찬사
(1)삼국사기 편찬사
김부식(金富軾) 등이 고려 인종의 명을 받아 1145년(인종 23)경에 편찬한 삼국시대의 정사이다. 중국의 정사체인 기전체의 역사서로서 본기 28권(고구려 10권, 백제 6권, 신라/통일신라 12권),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