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 의도
왜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
역사적 측면의 인물을 분석 함으로써, 영화에 내재된 제작자의 특성을 도출하여 영화 분석에 유의한 특징을 밝혀 낸다.
둘째, ‘위대한 독재자’ 라는 영화의 서사적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여, ‘찰리채플린’ 이 담고자 한 메시지를 도출한다.
셋째, ‘찰리채플린’의 영화 내에 존재하는 풍자와 위트
서사무가, 그리고 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신의 행적을 행위로써 제시하는 희곡무가의 원형이 싹텄을 것이다. 최래옥,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불어 공존을 연출해가는 구도인 다종교 공
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 서사란?
서사(Epic)의 의미는 ‘서사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사시는 본래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운문시이다.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 전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사시적 문
서사시이고 구체적인 서사시이며 분량은 대체로 길지 않으며 구체적인 사건 속에서 구연
⑦ 채록은 27편 : 『제주도 무속 자료 사전』15편, 『제주도 무가 본풀이 사전』12편
2) 당본풀이
① 특정한 사제자인 당맨심방에 의해서 전승되는 구비서사시
② 마을의 역사적 경험이나 환경적 조건 속에서
Ⅰ.들어가는 글
문학은 언어를 통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예술의 한 분야이다. 즉, 문학은 표현 수단으로 언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예술 분야와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언어를 수단으로 한, 한민족에 의해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문학에 대하여 역사적 흐름에 따라 시가 문학과 서사 문학으
서사한시의 협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다. 첫째, 서사한시란 기본적으로 일정한 이야기 체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서사한 시란 모름지기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산물인 만큼 어떤 사건이 서사시화 될 경우 그 사건 에는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는 사회적 역사적 시각이 강하게 반영
Ⅰ. 서사극의 개념
1. 서사
Epic에 대한 개념을 먼저, 가장 친숙한 용어인 서사시에서 시작해보기로 하자. 본래의 서사시란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장중 웅대한 결구의 운문시지만, 문예의 기본형태로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으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
① 역사적 배경
미쓰야 협정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독립운동은 일제의 만주사변(1931)과 괴뢰 정권인 만주국의 수립(1932) 이후 만주 일대를 일제가 장악함으로써 큰 위협에 빠지게 되었다. 만주사변은 1931년에 일본이 만주 지역을 차지할 요량으로, 선양 북쪽 류타오거우에서 스스로 철도 폭파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