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Ⅱ. 유교의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
1. 유가사상
1) 儒의 의미
유교는 공자에 의해서 집대성된 가르침이다. 儒家(유가), 儒學(유학), 이라고도 하며 孔子敎(공자교)라는 말과도 통용된다. "儒(유)" 는 원래 직업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고대 중국에서 "儒(유)" 는 禮儀(예의)를 담당하던 직업으로서 사회의 교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신성하
1) 유교의 전래
“조선에 유교가 일어난 것은 실로 포은 정몽주 선생이 처음으로 성리학을 천명하여 우리 나라 유교의 종주가 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그것은 宋儒 정자와 주자의 학파이고 저 요∙순∙우∙탕이 전수한 학문은 기자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고구려는
생겨났다. 본말이 전도되어 인간이 돈의 노예가 되고, 지나친 경쟁으로 피곤하고 긴장된 삶을 살며 , 이러한 경쟁이 투쟁으로 발전하고 있는 등의 것들이다. 유교의 경제관은 이러한 문제점들의 방안을 모색하는데 바람직한 원칙들을 제시하며 경제적 종속화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인간관
1. 유교유교는 하늘과 만물 곧 우주의 모든 존재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은 순수한 선이요 보편적인 이치이며, 욕망과 연결되어 있는 육신은 선의 기준으로부터 이탈하기 쉬운 충동적․가멸적 존재라 하였다. 유교는 이러한 우주적 자연
사상은 궁극적으로 인간존재의 근본적 고통인 죽음으로부터의 탈피나 초월을 목표로 삼았었다. 다시 말하면, 이 사상에는 고통 없는 행복한 죽음과 사후의 세계에서 고통 없기를 희구하는 사람들의 소망 또는 갈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후대의 백련교등에서 볼 수 있듯이 특별히 왕조 말기나
사상을 역설하였고, 진정한 사회질서는 강제된 법률과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덕치를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이상 사회로 대동사회를 제시하였고, 분배의 형평성을 중시하여 통치자는 재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균등하지 못함을 걱정해
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이익과 안
유교의 교육 목적은 군자(君子) 즉 지(知)·덕(德)·행(行)을 겸비한 사람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며, 교육 내용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중심으로 인간이 생활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교양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윤리학[禮]·역사철학[春秋]·문학[詩]·정치학[詩·書·禮]·우주론 및 본체론[
사상과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