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들어가 홍대에서 자취 생활을 하는 ‘나’는 ‘그리스인 조르바’가 운영하는 홍대 앞의 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나’는 이곳에서의 생활을 즐거워한다. 그러던 어느 날 밤, 길에서 한 여자를 만나게 되고, 그녀는 ‘나’의 첫사랑이 된다. 무언가 상처가 있는 듯 보이며 방황하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
연구 방향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구조주의 해석이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고 생각, 이를 넘어서기 위해 포스트 구조주의적 해석을 새로운 방법으로 채택.
텍스트를 포스트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하면서 동시에 구조주의를 해체한다.
텍
텍스트가 구성된다. 그래서 같은 미디어 텍스트라 해도 수용자들에 따라서 그만의 독자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http://cafe.daum.net/firstcomm/3mvY/31?docid=y3kN|3mvY|31|20050609200524&q=%C7%C7%BD%BA%C6%AE(J.%20Fiske)&srchid=CCBy3kN|3mvY|31|20050609200524)
이러한 수용자의 다양한 해석은 먼저 텍스트의 다의성에 있다. 존 피스크
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몰개성론과 ’시는 인식이지 인격이 아니다‘라는 비인간화
평가 결과 정보에 대한 해석 방식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 쓰기 평가의 기초
1. 쓰기의 특성
쓰기는 단순히 문자를 표상하는 행위가 아니라 필자가 독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고도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요구하는 창의적, 의사소통적, 구성적, 맥락적, 협력적, 회귀적인 활동이다.
해석하고 의미를 추구하는 示唆點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문학을 언어학의 한 영역으로 환원하려는 환원주의의 오류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그래야 문학을 문학답게 가르치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문학은 言語文化의 한 양상이며 나름대로 內的인 法則性을 띤다는 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문학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일본과 중국에서 이른바 한류가 유행중이다. 두 나라 사이에는 흥미로운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는 한류가 젊은 층의 문화로 받아들여져 ‘현대적인 것’의 상징처럼 보였다. 그런데 일본에서 한류에 열광하는 층은 주로 중년 여성들이고, 그들에게 한류는 ‘과거 언젠가
1.일반론
쌍화점 – 남녀 상사의 문제
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
2) 윤경수 :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
3) 양태순 :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
6 장안에서 우리는 텍스트의 언어를 보았다. 그리고 어떻게 텍스트가 그 언어로부터 만들어진 의미와 구조를 이끌어냄으로써 의미와 구조를 획득하는지를 보았다. 그러나 그런 구조와 의미들은 의미들이 언어의 구조들에서 발견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지식과, 텍스트들을 생산하고 해석하는 능력 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