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인간이 그 자신의 자연을 회복하고 가이아의 품위를 되찾는 일은 반드시 문명부정이나 거부를 전제하지 않는다. 문명이 자연에 대해 대립적 성질을 갖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대립성이 반드시 적대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관점에서 말한다면, 생태계의 전면적 위기라
해석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작자의 창작정신을 파악하려고 하는 비평에는 테마론 비평(G.풀레의 《인간적 시간의 연구》(1950∼1964), J.리샤르의 《말라르메의 창조적 우주》(1961)) 및 정신분석 비평(C.모롱의 《장 라신의 작품과 생활에서의 무의식》(1957)) 등이 있고, 언어표
Ⅰ. 지식생산
1.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노동 분배를 위한 조정 기제
조정기제(coordination mechanism)는 전체 공동체의 효율적인 작업을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구성원들간의 노동 분배가 일어나도록 하는 기제를 언급한다. 개인간의 노동을 조정하는 기제는 집권화된 조정기제와 분산화된 조정기제로 구
알고리즘을 일반적으로 말하면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어떤 사람이 운동회를 개최하려고 한다. 그런데 비가오면 실내에서 농구를 하고, 비가 안오면 밖에서 축구를 하려고 한다. 이것을 알고리즘으로 나타내면입력: 날씨 날씨가 맑은가?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이요, 드러냄은 텍스트에 담긴 의미들을 찾아내고 해석하는 것이요, 아우름은 텍스트와 독자가 만나 미적 체험을 빚는 것이다. 같은 길이, 같은 재질로 이루어진 실타래라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갖듯 텍스트 또한 분석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드러내며, 아무런
텍스트의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기 위함이다. 또한 단순히 어떤 텍스트를 기술성과 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
텍스트의 절대적인 해석이 불가능해졌다. 작품들은 독자의 반응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해진 것이다. Thomas Pynchon의 The Crying of Lot 49은 작가가 결말을 확정짓지 않고 열어놓음으로써, 그 해석을 독자의 사고에 맡긴 대표적인 예이다.
넷째,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
텍스트가 생성하는 의미를 생각보다 명료하게 거론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예컨대 뚜렷한 탐정소설식 플롯의 내러티브 진행이 흥미를 유발했으나 오히려 미해결이라는 결론으로 인해 해석의 여지가 많아졌다던가, 끊임없이 대립되지만 변형되는 이미지들의 등장으로 판단을 어렵게 한다는 의견도
텍스트의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기 위함이다. 또한 단순히 어떤 텍스트를 기술성과 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
텍스트로서 현대적으로 재해석 될 때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여, 대중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설성경, “춘향예술학의 새 지평”,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 편), 서울:국학자료원, 2006, p.17.
2000년대 들어 극화된 춘향전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KBS2에서 2005년 방영한 <쾌걸 춘향>이다.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