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종교는 종교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언어와 상징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중층의 해석과 이해를 가져온다. 종교의 형식적 원리가 경전적 텍스트의 이해라면, 내용적 이해는 텍스트 이해를 재해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동일한 한 종교 안에서 다양한 해석적 이해가 가능한 것은 형식적 이해를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하기에 앞서 텍스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의미의 구조를 따르는 해석을 시도해야 한다.
리쾨르는 “문서화된 텍스트” 자체의 해석에 집중적
해석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에는 심층적이고 반복적인 독서가 요청된다. 상징의 해석을 위해서는 두 가지 서로 다른 기준을 따르는데 크게 텍스트 내적해석과 텍스트 외적 해석으로 구분된다. 우리는 상징적 의미를 해석할 경우 두 가지 양극단에서 접근하게 된다. 첫째는 순수한 설명
텍스트 내적인 요소에만 한정하여 작품을 해석하는 태도로 인해 그 방법에 더욱 폐쇄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문학이라는 것은 작가의 산물이므로 작가의 세계관이 수용되어 있고, 작가에 의해 그 미적 형식이 규정되기 때문에 독자는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ㆍ해석학 → 고전 문헌 연구와 해석을 위해 등장한 학문
ㆍ해석학은 텍스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등장한 학문(텍스트 이해방법론)
ㆍ텍스트 : 인간의 행위, 인간의 지식, 작품 등
ㆍ해석이란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역사적 입장을 인식하고 보는 것을 포함
ㆍ교육적 관점에서
해석학의 제 토대들이 각 문학 영역에 맞게 재구조화될 필요가 있음을 일러준다. 이에 따라 이해와 해석의 문제에 관련된 제반 요소들을 고려하여 문학텍스트해석의 규칙을 찾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개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예상되는데, 첫째는 해석학의 일반론을 소개한 앞의 두 텍스트를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Ⅰ. 시작하는 말
텍스트를 해석하는 틀로서 구조주의 이론은 대단히 중요한 지위를 가진다. 구조주의란 인간 언어 활동의 일반적인 법칙을 축출하려는 시도이다. 구조주의의 목표는 경험을 기술하는 대신, 경험을 가능케 해주는 근본적인 구조를 밝혀내는 것이다. 그리고 고정된 구조 속에서 의미가
텍스트해석의 ‘무정부주의적 혼란’ 김상욱(2000), 「주체 형성으로서의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인식과 실천』, 국학자료원, 51쪽.
이라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한계를 갖는다.
하지만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이러한 단점보다도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사의 해석에 의존
Ⅰ . 서론
1.연구 목적 및 의의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한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현대적 재해석
-자아의 발견과 자각으로 이어지는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개념을 시대를 가장 잘 대변하는 텍스트인
문학을 통하여 알아보고자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의 하나이자 문학과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