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문학을 보는 관점이나 문학을 통해 향유하는 세계 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 해석의 보조적 역할 뿐 아니라 새로운 텍스트로서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2) 비평문이 독자의 작품 해석 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모범적인 예로 제시된 비평문이 예시의 역할을 넘어 비평문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텍스트를 생산해 내고자 하는 표현방식을 말한다.
② 기존 예술의 모방
패러디란 ‘저명한 원전을 풍자하기 위해 변형을 가한 모방’ 이다. ‘모방, 변형, 풍자’ 가 패러디를 이해하는 키워드다. 우선 기본은 모방이다. 왜냐하면 패러디가 패러디가 되려면 작성자와 해석자 사이에 공감대가 우선
해석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읽기의 경험과정은 쓰기에서의 진리 발견의 과정과는 역순이 된다. 먼저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을 고찰하고, 문제 설정 방식이 세계를 제대로 해석했는지 여부를 독자의 경험으로 비판한다. 이 과정에서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이 독자의 사고를 전
해석한다는 것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잡하게 얽혀 이루어지는 사고의 과정이다. 이 사고의 과정은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학습자의 차원에서 새롭게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문학 텍스트 생산 또한 이루어 질 수 있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의 이해, 즉 수용과 생산은
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
텍스트에 비해 넓으며, 시는 반응이 가장 넓다. 그러므로 이 학습법을 적용할 때는 문학텍스트를 활용해야 한다.
반응에는 ‘작품이 훌륭하다, 이야기의 스토리가 재미있다’와 같은 문학적 판단, ‘등장인물의 성격을 일반화하거나, 스토리의 전개에서 지시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아는’ 해석적 반
해석하는 해석의 관행이다.
문학의 경우, 특히 소설 등을 비롯한 서사의 경우 ‘허구’를 지시의미론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논리의 한계는 아주 분명하다. 이는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복합성에 기인하는 점이다. 소설 텍스트의 수용자는 사실세계[실제세계]에 근거를
달아 달아 밝은 달아를 읽고 나서...
최인훈작가의 달아달아 밝은 달아를 읽고 참 비극적이면서도 상징적 대사들이 많아서 재미있게 읽었다. 먼저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심청전을 토대로 해서 보다 알기 쉬우면서도 더욱 비극적으로 다가 왔던 것 같다. 사건은 심봉사가 저승사자로부터 시작된다.
【제1부: 텍스트 요약정리】
1. 복고왕정 체제
●포용정책 실패와 이분화된 세력의 결집
복귀한 찰스 2세는 클래런던을 대표로 세우고 포용 정책을 통한 균형을 추구하지만 기사의회의 강경한 왕당파적 조치로 인해 왕당파-국교회-토지귀족 대 그 외 비국교도-산업상업 세력 각각의 결집과 대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