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人) 양반이며 이익(李瀷) 사상의 추종자들이다. 초기 천주교를 조선왕조의 붕당정치에 대한 불만의 표출로 이해하는 해석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조(正祖)의 재위기간(1776~1800) 동안 남인은 천주교인 여부를 불만하고 관계(官界)에 많이 등용되었기 때문에, 정치적 좌절이 남인의 정치가와 학자가
후 천주교에 마음에 쏠리게 되었다. 이해 9월 정약용은 권일신을 代父로 하고 이승훈(神父 역할)으로부터 영세받아 신자가 되며 신앙의 전파를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곧 <을사추조적발>(1785), <정미반회사건>(1787) 등을 거치며 안팎의 박해가 심해지고 南人은 信西派와 攻西派로 분열되기에 이른다.
南人) 정개청(鄭介淸)의 서원(書院) 철폐를 놓고 서인 송시열(宋時烈) 등과 논쟁, 탄핵을 받고 삭직당했다. 1657년 중추부첨지사(中樞府僉知事)에 복직되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문제와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를 가지고 송시열이 영수로 있는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다
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却說南康侯子恪, 本不與敬則通謀。
각설남강후자각 본불여경측통모
각설하고 남강후 소자각은 본래 왕경측과 음모를 통하지 않았다.
他曾爲吳郡太守, 因朝廷改任張?, ?職還都。
타증위오군태수 인조정개임장괴 사직환도
그는 일찍이 오군태수였다가 조정에서 장괴로 바꿔 임명하니 사직하고 도
이주우생은 고건과 같이 이원충을 막으러 나갔다가 고건이 틈을 보고 이주우생을 찔러 죽여 이원충과 군사를 모아 이주우생 수급을 지니고 주민을 협박해 항복하게 하며 곧 이원충을 남겨 은주를 지키게 하며 자신은 수급을 가지고 고환에게 보고했다.
歡撫膺道:“今日只好決計造反了!”
환무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