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를 문학작품 속에서 표현하였다.
17세기에 이르러서는 중세 이후의 자연관, 즉 신과 인간과 자연의 계층적 관계 정립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도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인간도 이제는 자연의 일부가 아니고, 신의 피조물인 자연은 인간의 유추를 허용치 않는 독립적인 존재가 된다.
프랑스 낭만주의의 흐름
가) 18세기의 새로운 경향
18세기 백과전서파 중에서 분석적 이성을 최고로 삼던 볼테르의 경우, 예술에 있어서만은 보수적이어서, 그는 다음과 같이 편지를 쓰기도 했다.
"저는 시를 이성의 장식물이란 점에서만 그 가치를 인정합니다
Je n'estime la poesie qu'autant qu'elle est l'or
세기에 들어와서 서양음악사에 편입되었을까?
먼저 ‘국민 악파’가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했으며, 그들의 뿌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 본 론
◉ 민족주의의 역사적 배경
19세기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한 가지는 각 민족의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배경을 이룸.
② 고려 시대 :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음. 한문학이 발달함.
③ 조선 전기 :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가 사상적 배경이 근간을 이루며 충의와 자연 친화 의식이 두드러짐.
④ 조선 후기 : 실학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풍자와 해학, 비판 정신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⑤ 개화기 이후
낭만주의
- 18세기 중엽 부르주아지의 발흥
- 고대 그리스 로마가 아닌 자국의 과거로부터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고자 함
-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
- 낭만주의 <-> 고전주의
8) 독일 신비주의
- 신과의 신비적 합일 추구
- 내면적 신앙 중시 (‘혼’, ‘영’)
“종교개혁 이후에도 독일의
배경이 되었다.
성종조에는 경국대전을 완성하는 등 제도와 문물이 완비되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안정되기에 이렀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 일선에서 주고받은 이야기나 견문 등을 자료로 하여 필기류 저작이 성행했다. 실천적 유학이 발달되면서 억제되었던 감정이 현학적 문학으
낭만주의 이래의 독일적 인문주의 전통이 아직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자연주의에서는 이전의 이상주의적 경향이 완전히 무시되고 과학적 묘사 등의 문학 방법상에서뿐만 아니라 하층민의 비참한 삶 등을 주로 다루었다는 문학 대상의 측면에서도,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비판적 세계관을 드
낭만주의 : 생태운동에 영향을 미친 낭만주의의 뿌리는 헤켈의 일원론에서 살펴볼 수 있다. 생태학(Oecologie)라는 개념은 에른스트 헤켈(Ernst Haeckel)이 처음 사용했다. 그는 다윈의 진화론을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이끌었다. 자연은 상호작용하는 살아있는 하나의 생명체이며, 무한한 실체를 생산하는 창조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낭만주의자들에게 감정은 고전주의 시대의 이성을 대치하는 인간본성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이었다. 사람이 사물들의 내적관계를 알게 되는 것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서였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회복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의 교통을 통해서 가능한 일이었으며, 여기서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