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난다.
예컨대, 갑오개혁(1894)이후 개화시조가 들어오고 『독립신문』이나 『대한매일신보』를 통하여 창가가 성행되던 시대에는 많은 계몽적인 시들이 발표되었으며, 육당 최남선이 신시를 쓰던 1910년대에도 항일민족시들이 발표되었는데, 이 가운데는 풍자시들이 상당히 섞여 있음을 본다.
1. 외국의 신문의 역사
사회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 신문 유사품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BC 5세기 무렵 로마에서 지방근무자에게 뉴스를 보내기 위하여 손으로 직접 쓴 뉴스레터가 있었다고 전한다. 또 BC 60년 로마 집정관 J.카이사르는 정부발표사항을 일보형식으로 게시하는 '악타 디우르
, 19세기 말 한국사회의 발전과 민중의 계몽을 위하여 지대한 역할을 수행한 한 시대의 기념비적인 신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민중을 위해 알기 쉬운 신문을 만들었다는 데 획기적인 일이었다. 또한 신문의 중요성을 널리 인식시켜 이후로 다른 신문들의 창간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였다.
1. 들어가며 1.
“일본의 장래, 동양의 장래, 그리고 어느 정도의 세계의 장래는 장차 일본에서 군벌이 득세할 것인가, 아니면 평화적인 팽창주의자들이 득세할 것인가 하는 의문에 대한 대답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전자가 득세하게 되면, 한국을 조잡하게 통치하게 될 것이고 끝내는 커다란 분쟁을
Ⅰ.서론
제국주의의 침략의 결과로 나타난 일본의 한국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은 비폭력적 방법에 의한 민족주의 운동으로의 교육 운동, 언론 결사운동, 식산 진흥 운동 등과 의병 전쟁, 독립군 항쟁과 같은 무장 독립 투쟁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3ㆍ1운동이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진압되자, 다른
1. 현재 출간되어 있는 이광수의 「무정」을 수종 수집하여 차이점을 정리해보고 그 결과를 「매일신보」에 수록된 「무정」의 내용과 비교해보자.
1) 작품에 대하여
이광수의 소설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 소설이다. 이 소설은 근대 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 사상, 자
대한 작가의 시각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이 소설 하나로 당대의 시대 상황들을 전부 살펴본다는 것은 무리겠지만, 당시에 아무런 논점도 되지 않는 것을 소설화 했을 리는 만무하다고 보고 ꡒ소설『개척자』로 읽는 시대상ꡓ이란 전제 하에 한 권의 책 범위 안에서 당시 상황을 유추해보도록
취업제령을 발동한다고 했다. 미혼여성들에 대한 강제동원체제가 강화되어 가자 조혼이 유행하는 한편, 여자중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려 했던 당초의 계획과는 달리 처음으로 일본 도야마현에 있는 군수공자에 동원할 여자정신대원은 초등학교졸업 정도의 17세부터 20세까지의 미혼여성을 대상
매일신보 연재소설「무정」을 통해 등단하였다. 소설에서 주인공 형식은 ‘우리 조선 사람의 살아날 유일의 길은 우리 조선 사람으로 하여금 세계의 가장 문명한 모든 민족, 즉 일본 민족만한 문명 정도에 달함에 있다’고 생각한다. 소설 속 형식의 생각은 작가 이광수의 문명개화론 관련 주장과도 일
대한 구체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군사적 목적을 제외한 다른 모든 분야에서 현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만족한다는 것이다. 이는 미군정이 해방이후 우리 민족 스스로가 일어설 수 있는 역량과 시도를 막아섬으로써 불완전한 해방을 맞이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라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