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신과 르 브룅의 전성기 바로크 예술은 새로운 궁정적 장중양식과 시민적 고전주의에 뿌리를 둔 예술적 엄숙주의 사이의 대립을 내포한다.
신고전주의 (182-185)
1750년경, 즉 로꼬꼬의 최전성기에는 하나의 새로운 반동이 일어난다. 당시 예술의 지배적 경향에 대해 사회의 진보적 세력들은 또다시 합리
라신의 「페드르」 등이 있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존중하고 생활의 경험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려는 태도이다. 칸트‘계몽이란 무엇인가’라는 논문에서는 계몽주의는 인간 스스로가 부과한 미성년으로부터의 탈출이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인간의 이성적 노력에 의해서 완벽한 상태를 이룰
라신, 몰리에르, 부알로, 불테르, 독일의 빙켈만, 클롭슈토크, 레싱, 빌란트, 영국의 드라이든, 포프, S.존슨 등을 들 수 있다. 17~18세기 유럽의 문학은 이성과 형식만을 중시, 감정과 개성이 없었으므로 사이비라는 말을 붙여 사용하였다.
의고전주의란 이들 고전주의 작가들을 모방한 후계 작가들을 가
라신, 라퐁텐, 부알로(풍자시인들) 등이 나타나는데(코르네유는 1630년대부터 활약), 그들의 걸작품은 앞에서 말한 어떤 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결코 아니었다. 그들은 그 시대 사람들의 현실생활을 잘 관찰하고, 그런 생활현상이 나타나는 사회적 ·도덕적 ·심리적 근원을 추적함으로써 진실되이 사는
<적과 흑>-1830년대사-
<적과 흑>의 작가 소개.
Stendhal
프랑스, 1783~1842
대표작 : 적과 흑(1830) , 파름므의 수도원(1839)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발자크와 함께 19c 프랑스 소설 2대 거장으로 평가된다. <라신과 셰익스피어>로 낭만주의 운동 대변자가 된다. 나폴레옹 원정군에 종군한 경험이 있으며
라신의 눈이
라고만 알고 있었다. 또한 성경에서 신이 세상을 일주일만에 창조했다고 했기 때문에, 지구의 생성과
지구 생명체의 발생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 없는 짓이라고 생각하는 기독교인들이 지금도 많다.
이런식으로 종교는 인간의 호기심을 강력하게 제한해 왔으며, 믿지 않는 인간들은
라신 교장역 (프랑수와 벨레앙)
말썽꾸러기 아이들을 폭력으로만 다스리고 돈과 명예에 눈 먼 교장이다. 마티유 선생의 합창단으로 아이들이 변해가는 걸 보며 교장도 조금 변해가는 듯 싶었으나 결국 그러지 못하고 자신의 명예만을 중시한다.
어린 모항주역 (장-밥티스테 모니에)
누구보다 순진한 얼
라신과 함께 프랑스 3대 극작가로 꼽힌다. 궁정 실내 장식가의 아들로 태어나 연극 배우가 되었다. 그 후 지방을 돌며 희극을 공연하기 시작해 루이 14세때 크게 성공을 거둔다. 계속해서 걸작을 발표하며 격찬을 받았으며 인간의 허위와 위선을 생생하고 예리한 풍자로 묘사했다. 대표작품으로 <돈후안>
정신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자유로운 인간성의 확립을 꾀하는 혁신운동으로, 인문주의라고도 불린다.
좁은 의미의 고전주의는 프랑스에서 17세기 코르네유, 라신, 몰리에르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독일에서는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1786)부터 실러의 죽음(1805)에 이르는 약 20년 동안에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