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경상북도 겅주시 진현동 토함산 기슭에 있는 사찰
신라 제23대 법흥왕 15년(528)년에 창건하여 화엄불국사, 혹은 법류사(法類寺)라 불리어 오다가 제 35대 경덕왕 10년(751) 당시의 재상 김대성에 의해 다시 기공되어 제 6대 혜공왕 10년(774)에 이르기까지 17년간의 오랜 공사 끝에 재창건하여 이후
경주 남산은 옛 신라의 도읍이던 서라벌 남쪽에 솟아 있는 산으로 금오산(金鰲山)이라고도 한다. 서쪽에는 선도산, 벽도산, 옥녀봉이 솟아 있고 북쪽으로는 독산, 금강산, 금학산 등이 나란히 솟아 있다. 동쪽으로는 낭산, 명활산이 솟아 있으며 멀리 토함산 연봉이 겹으로 둘러막고 있어 서라벌은 천연
경주의 역사경관이 도시적 특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斯盧六村이 발전하여 斯盧國을 형성하고부터 이다. 이들은 혈연공동체인 씨족국가로서 주변의 辰韓 小國들과 대항하기 위하여 모여 살게 되었고 도시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 경주시 역사경관의 모체가 되었다.
신라는 국가 開創
불국사(佛國寺)가 창건되고 안압지(雁鴨池)와 석굴암(石窟庵)이 조영되며 석가탑(釋迦塔)과 다보탑(多寶塔)을 비롯해서 범종(梵鐘)․석등(石燈)․석부도(石浮屠)․석조(石槽)․당간지주(幢竿支柱) 등에 있어서도 우수한 것이 많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조각솜씨와 금속공예품에 남아 있는 세
세계 어느 나라나 각기 자국의 문화유산의 보존 전승을 위해 나름의 방법을 동원, 심혈을 기울인다. 지상에 나타난 문화유산이나 동산의 문화유산은 실체가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지하에 묻혀 있는 매장문화재의 보존이 항상 문제를 안고 있다. 지하에 있기 때문에 발굴조사나 기타 방법으로 확인되지
. 하멜 표류기는 경주 불국사 같이 누구나 쉽게 가서 경험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단순한 기행문이 아니다. 그것에는 현재의 우리가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과거의 모습과 시대상이 담겨있고 현재의 우리들로 하여금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과 풍습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로서 왕실의 귀의를
견해2)
불국사(佛國寺)와 석불사(石佛寺)는 경주 토함산의 기슭과 정상에 각각 위치하고 있어, 두 사찰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을 듯하다. 실제로 현재는 흔히 석굴암이라 칭해지는 석불사가 불국사에 부속된 암자로 되어 있다.
이러한 두 사찰의 관계는 역사 전승에서도 확인된다. {삼국유사}에
Ⅰ. 세계문화유산
1. 세계 문화 유산이란?
세계 문화 유산이란 유네스코가 1972년 11월 제17차 정기 총회에서 채택한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따라 지정한 문화 유산을 말한다.
유네스코는 1960년 이집트의 애스원댐 건설로 인해 수몰 위기에 빠진 누비아 유적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화성
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선왕인 영조의 둘째왕자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의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의 팔달산아래 지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