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라듦의 애달픔
사그라드는 것은 애달프다. 사람도, 자연도 나름의 젊음을 다하고 내리막의 뒤안길로 들어선 모습은 그렇다. ‘잘 나가던’ 화려한 시절 뒤에 웅크리고 숨은 모습은 생명의 물기가 빠진 메마른 몸과 함께 과거의 영화를 회상하는 젖은 눈망울일 게다. 세상만사가 모두 그렇다.
미
토가 피폐하고 지배층의 모순이 극명히 드러나며, 백성들의 삶은 도탄에 빠져 있던 때였다. 일연은 불교를 통해, 민족의식의 고취를 통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집필한 것으로 보인다.
『삼국유사』는 총 5권 9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권1은 「왕력」(王歷),「기
Ⅱ. 본론
1. 보각국존 일연(一然)
일연(1206~1289)이 살았던 13세기는 내우외환이 중첩된 고난의 시기였다. 안으로는 최씨정권의 독재가 계속되었고, 밖으로는 몽고의 침략으로 인해 전국토가 전란의 흙먼지로 뒤덮였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적 수난을 겪는 동안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려는 민족 공동
불국을 떠받들어 지탱하는 석단은 상하 2층으로 되었는데 하층은 거대한 자연석을, 상층은 원래 크고 작은 냇돌을 쌓아서 안정감을 주었다. 석단은 아래의 사바세계와 위의 불국 정토로 구분했다. 석단 아래는 연못이 있어 사바세계 차안과 불국 세계 피안으로 나누어 놓고 있다. 연못 속에는 불국 세계
▶ 유가(儒家)의 이상사회, 「대동사회(大同社會)」
유가의 이상사회로는 한(漢)나라 초기에 유가학파들이 주장한 대동사회를 꼽을 수 있다. 이는 본래 사람이 천지와 만물과 서로 융합하여 한 덩어리가 된다는 말이었는데, 유가학파들은 논리적 근거를 경서인 《예기(禮記)》예운편(禮運篇)에 둔다.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당 태종이 우리나라가 학문을 숭상하는 것을 알고 대학자를 순회대사로 삼아 삼국을 돌면서 화친을 도모하도록 유세했다는 내용이다. 주자사의 삼국 순회 후 그 다음해인 정관(貞觀) 1년(627)에 신라는 6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것이고 지금까지도 여왕으로 통칭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두 여왕인 진덕
Ⅰ. 개요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 체험형이며, 방문 일시는 2016년 7월 가족과 함께였다. 불국사 템플스테이 체험형은 매주 말(토, 일) 1박2일 정규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 가족은 토요일 오후 오후 3시경에 불국사에 도착하여 숙소를 배정받고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주요 내용은 문화유산 탐방, 저녁공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