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아욱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우선 부친이 아직 회사원이었을 때 소시민적 환경에서 살았다. 부친이 하인들 Haindl의 제지공장의 지배인으로 진급하고 나중에 공장장으로까지 진급하자 그의 가족은 재단소유의 거주단지로 이사하였다. 주변은 프로레타리아적 환경이었지만 그의 가족이 살던 집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
나치스에게 쫓겨 거의 15년간을 이역에서 떠돌던 브레히트는 1947년 12월 미국에서 다시 유럽으로 돌아왔다. 잠시 스위스에 머물렀다가 1948년 동베를린으로 돌아오는데, 브레히트가 동독으로 돌아온 이유는 아마도 그가 소망하던 자기 극장과 극단을 제공받은 것과 함께 그의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의식이
브레히트 등이 있다.
2. 독일의 제3제국 시대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한 시기의 독일 제국(1933년~1945년)
-히틀러에 의한 일당독재정부는 대독일의 건설을 목표로 강대한 군사국가를 수립하며 바
이마르 공화제의 정책을 이어받아 실시하여 상당수의 국민의 열광적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국민의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더욱 발전시켜나갔다.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이다.
“연극은 사고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유발해야 한다”-브레히트
사건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사실적 연극은 관객을 무대로 끌어올린다.
반면, 특정한 요소를 강조해서 사건을 재현하는 서사극은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
1. 브레히트브레히트 [Brecht, Bertolt, 1898.2.10~1956.8.14]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주요수상 클라이스트상(1922)
주요작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1939) 《푼틸라씨와 그의 하인 마티 Herr Puntila und sein Knecht Matti》(1941) 《갈릴레오
브레히트와 대비를 통해 정리해 보았으며 끊임없이 뮐러의 극 중에서 제기되었던 ‘폭력’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작품’ 부문은 그가 작품을 통해 어떠한 생각을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중심으로 전 작품을 총 4단계로 나누어 시기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1. 하이너 뮐러 생애 Jonathan Kalb(1998),
1928년 베를린에서 초연된 ‘서푼짜리 오페라’는 앞서 주제 분석 파트에서 밝혔듯 일약 성공을 거뒀다고 전해진다. 당시의 무대가 실질적으로 어떠한 모습이었는가에 대해서는 위의 흑백 스케치와 사진들을 참조하여 상상해 볼 수 있다. 브레히트는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분명한 의도- 그 이전의 연극
것이다.
이 글에서 20세기에 크게 성공했던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가 오늘날 까지도 수용되고 있는 이유를 작품분석에서 찾아보고 이 작품에서 브레히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으며 우리는 그것을 통해 어떠한 인식을 가져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성찰의 계기를 찾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