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상현실 체험 학습(simulation learning)모형이란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북한 주
현대와 미래 사회의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는 전문적이며, 내실을 다지는 교육의 정착화로 사적지, 자연답사, 민속향토문화촌, 통일안보현장 등을 현장 답사하여 탐구력과 민족의 얼을 높이고,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다양한 학교행사로 발전시키며, 종래의 소풍, 수학여행을 장소와 방법을 달리
Ⅰ. 서론
사회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교육 제도나 교수 방법이 변화하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 교육을 개선하고 민주 시민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변화의 방법으로 체험학습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데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현장 체험 학습은 계획 단계에서의 올바른 목표 설정이 활동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목표는 목적 달성을 위해서 성취해야 할 단계적이고 체험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현장 체험 학습의 목표를 참여 대상, 학생의 특징, 참가 동기, 시기, 장소, 내
Ⅰ. 서론
현장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생활 태도 형성뿐만 아니라 건전하고 바른 인성 인성과 심성을 가꾸는데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할 것이다. 체험 학습의 교육적 의의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폭넓은 학습 경험으로 어려운 사회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Ⅰ. 서론
국어사전에서는 체험이라는 의미를 ①“몸소 경험함 또는 그 경험”, ②“특정한 인격이 직접으로 경험한 심적 과정”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따라서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 즉 몸소 실제로 치러 봄으로써 습득해 가는 학습을 의미하며 영어의 Action learning 이라고 생각되나 그 보다 더
Ⅰ. 서론
체험이란 특정한 인격이 지성, 언어, 습관에 의한 구성이 섞이어 있지 않는 직접 경험한 심적 과정이다. 즉 체험은 경험의 일부로서 몸소 겪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경험이란 어떤 시점이나 시간 또는 기간 중의 개인의 심리적 현상의 총체를 말하며, 그 기간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교과서 위주의 추상적 지식의 학습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관찰, 조사, 수집, 견학, 탐방, 실습, 수련, 노작, 봉사, 환경보호 등의 활동을 직접 체험하여 구체적, 경험적 지식을 통해 살아있는 학습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체험학습 활동은 집단성원으로서 올바른 의식과 생활
Ⅰ. 서론
교육이란 경험에 의한 행동의 반응이며 새로운 학습사태에 대한 도전과 적용이라는 관점에서 교사가 교과서나 직‧간접 교수자료를 매개해주는 것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뿐만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하여 체득케하는 체험 학습활동은 학습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하는 동시에 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 교과의 기초나 기본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것은 교실에서 가능하지만 흥미나 관심을 불러일으켜 전인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체험 학습은 교실 안에서의 학습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