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
철학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을 다루는 소양 있는 학자들 사이에 가졌던 근본적인 문제 제기는 진리론이라고 생각 된다. 비단 서양 철학의 역사뿐만 아니라 동양 철학의 계보를 살펴보아도 이러한 문맥은 전혀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철학의 모범을 따른 독일의 철학자 칸트를 이번 기회를통해
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고
Ⅰ. 서론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근대 철학자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중 한명이 바로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일 것이다. 칸트는 서양 철학사에서 이어져오던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를 종합하고 체계화하였으며 다양한 철학 분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철학자이다.
서양 철학사
1. 이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이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년 4월 22일 ~ 1804년 2월 12일)는 근대 계몽주의를 정점에 올려놓음과 동시에 피히테, 셸링, 헤겔로 이어지는 독일 관념철학의 기초를 놓은 프로이센의 철학자이다. 칸트는 21세기의 철학 까지 영향을 준 새롭고도 폭 넓은 철학적 관점을
1. 칸트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칸트에게 있어서 ‘역사’는 그의 역사와 정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풍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주 관심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철학이 그의 비판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양적으로도 미미한 까닭에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도 다른 영역에 비해
Ⅰ. 개요
동서사고의 차이점에 관한 개념적 구상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규정지은 현대철학자는 예일대학의 노드롭(Northrop)이다. 그는 사고의 두 가지 기본적 개념을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라고
칸트는 18세기 계몽주의를 완성하고 이어 독일관념론의 기초를 닦았으며, 이것은 그가 그에 앞선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고 자기의 독특한 비판철학을 수립하는 데서 이루어졌다. 합리론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는 진리만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그 진리는 필연적 보편타당성을 지니지만, 그 대신 내
17세기 갈릴레이에 의해서 시작된 자연과학 연구의 방법론적인 변혁은 뉴턴의 역학적 자연과학으로 집대성되었다. 역학적 자연과학의 이러한 성공은 철학의 방법론에 반성을 촉구하였다. 자연과학적 방법론에서 수학의 성과에 착안한 사람들이 합리론자들이라면, 자연에 대해서 신학적, 철학적 선입
칸트는 먼저 우리 인식체계의 구조를 현상계와 본체계로 나눈다. 현상계는 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공간 안의 세계를 말하며 오성의 인식능력을 통해서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다. 가령 들고 있던 볼펜을 떨어뜨렸을 때, 우리는 그 볼펜이 분명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고 예측을 하지 위로 올라 갈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