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있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전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적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
1. 칸트의 삶과 철학
동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칼리닌그라드)에서 출생하였다.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그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으며, 근세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마찬가지로 칸트의 철학역시 그시대와 문화의 반영이다.
그러나 철학은 어떤 특수한 시대와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고를 단지 요약하고 반영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종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데 기초가 되기도 하며 아직 발전 풍부화 되지 않은
지난 학기 칸트철학과 공리주의를 중심으로 한 서양철학을 수강했었다. 당시 선생님의 강의에 공감하는 부분이 꽤 많았고, 철학이라는 어찌 보면 난해한 영역에 관심을 두게 한 계기였기에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칸트철학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신 중심 ⇒ 인간중심
중세까지 모든
철학과 흄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라서 도덕적 구분도
철학운동과 문화연구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캇시러 Cassirer 와 리케르트 Rickert 로 대표되는 <신(新)칸트학파> 철학자들은, 현실이 사고의 산물이라고 확신하였으며, 정신활동 과정과 문화과정을 그런 입장에서 집중 연구하였다. 또 함부르크의 대은행가 바르부르크(Warburg) 가문의 자금 지원과 그 가문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라는 칸트의 철학적 물음은 일차적으로 인간으로서의 내가 알 수 있는 것, 즉 '나에게 가능한 인식의 대상'이 무엇인가를 묻는다. 이 때 칸트에게서 문제되는 앎의 주체로서의 나'는 일정한 보편적 앎의 구조를 가진 유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대변하는 주체이며, 따라서 '앎'이
칸트가 순수 이성비판을 세상에 출판한 뒤 사람들이 순수이성비판을 잘 이해하지 못하자. 철학서설(프로레고메나)를 저술한다. 그래서 철학서설의 내용은 순수이성 비판의 내용을 그대로 닮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순수이성 비판에서 난해하게 느끼어 질 수 있는 부분을 보다 간결하고 명
목차
서론: 칸트와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의 독일 철학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경험에 대한 칸트의 견해
2, 순수이성비판의 구조
3, 사물들 자체
4, 칸트철학의 영향력-
5, 피히테의 철학
6, 헤겔의 철학
7,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