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맹세를 암송한다. 우리가 평생 국기에 대한 맹세를 읊어대는 시간만 합쳐도 수 시간이 넘을 터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기에 대한 맹세문에 대한비판적성찰이나, 국기에 대한 맹세가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는 제도적 근거 등에 대한 논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공론화가 되지 않
대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성에 관한 편협된 이해와 왜곡된 인식이 교회 전반에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실천신학계와 기독교교육학계에서는 영성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 형태와 기존의 영성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비판적성찰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Ⅰ. 영성의 개념 정의: “영성”
대한 대답을 찾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물음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며 이것을 더욱 바른 교재가 되길 바란다.
먼저 6~7세 유아들의 이해를 시작으로 예장통합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재분석을 시행하고, 교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함으로 끝을 맺는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예장통합 교재를
대한성찰로부터 시작하여 과연 인간이 지식을 형성하고 습득하는 과정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다시금 조명해 보고 그 이론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안을 제시한다. 이런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역사적, 시대적 배경없이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따라 자연
1960년대와 1970년대를 지배했던 세력이 급격히 무너지면서 1970년대가 갔고 신군부가 정권을 장악하여 5공화국을 세우면서 1980년대가 열렸다. 1970년대에 반정부 세력이 소수인데다 주로 간접적인 방법을 썼던 것에 반해 1980년대에는 저항의 논리가 보편화, 일상화되었던 나머지 후반에는 지배세력과 저항
대한비판적성찰은 기독교가 문화에 대한비판적이며 배격적인 독특한 자세로 임하는 것에서 시작됨.
2. ‘나니아 연대기’를 통해 본 기독교 문화
☞ 나니아 연대기란?
영화로 출시된 나니아 연대기 <사자와 마녀와 옷장>은 원래 나니아 시리즈 7편중 제 2편에 해당한다. 출간 이후 50년이 넘는
대한비판적 문제 제기를 어렵게 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단체제의 근본적 불안정성이 징병제와 국가안보주의에 대한비판적성찰을 막아온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현재 미국의 집요한 패권주의 정책에 의해 조성되고 있는 상황은 오히려 '안보-군사' 절대주의가 한반도에서의 물리적 충돌을
주로 사회과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사회과학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사회과학의 인식론·방법론적 특성 등에 관심을 기울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해 보겠다.
대한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