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滉)에게 불교적이라고 배척되었으며, 유희춘(柳希春)유성룡박세채(朴世采)한원진(韓元震) 등에 의해 계속해서 배척받았다. 하지만 남언경(南彦經)이요(李瑤)장유(張維)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하여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로부터 이종휘(李鍾徽)이광사(李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은 본관은 진성(眞城)으로 1501년 경상북도 예안현 출신(지금의 경북 안동군)으로 진사 이익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7개월 뒤 아버지를 여의게 되고 어머니 박씨 부인의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12세 때 숙부 이우에게서 학문을 배우다가 22살에 성균관에 입학
李滉)과 기대승(奇大升) 사이에서 처음 발생하였고 나중에 이이(李珥)와 성혼(成渾) 사이에서 다시 논의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의 논쟁으로 전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주된 쟁점이 되었던 것은 사단이 이(理)에 속하는가 아니면 기(氣)에 속하는가 하는 문제와, 이(理)가 과연 발동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생 애
퇴계 이황(李滉, 1501-1570)은 1501년(연산군 7년)11월 25일 에태어났다. 조선 이기철학을 집대성하고 또한 조선의 유자형을 완성한 학자이다. 그는 성리학의 본질을 정밀하게 구명하여 조선 철학의 황금시기를 이루어 놓았다. 이때에 함께 활동한 학자로는 남명 조식, 하서 김인후, 일재 이항, 소재
국문학선독 족보 레포트
1. <직계표>
1세 시조 李碩 (이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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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 일남 李子脩 (이 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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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 이남 중 장남 李云侯 ( 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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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 이남 중 장남 李禎 ( 정 )
↓
5세 삼남 중 삼남 李繼陽 ( 계양 )
↓
6세 이남 중 장남 李埴 ( 식 )
↓
7세 육남 중 육남 李滉 ( 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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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세 삼남 중 장남 李寯 ( 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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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세 삼남 중
도산십이곡 - 퇴계 이황과 도산십이곡
Ⅰ.서론
율곡 李珥와 함께 조선 성리학의 쌍벽을 이루었던 이황 (李滉, 1501~1570), 그러한 그가 어떠한 작품을 남겼다면 그것은 하나의 커다란 사건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우리는 문학인으로서의 퇴계에 관해 주로 살펴보기 위해 국문학사상 중요한 시조 작품의
李滉)의 성리학적 입장을 받아들였으나 허목(許穆), 유형원(柳馨遠) 등의 학문경향에 커다란 영향을 받아 혁신적인 학문체계를 이룩하였다.
(經世致用派)인 성호학파를 형성케 하는 등 우리나라 사상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익선생의 주요저서로는 천문, 지리, 역사 등을 망라하여 백과전서적으로 저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에서 나타나는 성리학적 모습
- 목 차 -
Ⅰ. 서 론
- 도산십이곡의 창작 의도
Ⅱ. 본 론
1.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학문관
2.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자연관
3. 도산십이곡에 나타나는 인간관
Ⅲ. 결 론
- 도산십이곡을 돌아보며
Ⅰ. 서 론
퇴계(退溪) 이황(李滉)은 65세 때 우리말
李滉)의 문인들이었다. 서인 계열은 기호 출신의 문인들이었다. 이이(李珥)도 서인에 참여했다. 이러한 붕당정치는 선조 22년(1589) ‘정여립(鄭汝立) 사건’을 계기로 일대 변동을 겪게 된다.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파된 것이다. 강광식, “붕당정치와 조선조 유교정치체제의 지배구조 변동양상 - 지
李滉)ㆍ이이(李珥) 등에 의해 우리의 실정에 맞는 향약이 마련되었다.
본래 향약은 중국 송나라 때인 1076년에 여씨 4형제(여대충(呂大忠)ㆍ대방(大防)ㆍ대균(大鈞)ㆍ대림(大臨))에 의해 섬서성 남전현에서 처음 시행되었다고 한다. '소학'에도 간략히 소개되었던 이 향약은 ‘덕업상권ㆍ과실상규ㆍ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