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인륜을 져버린 행위·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현대의 한국이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비단 유영철의 사건뿐만이 아니라 엽총으로 가족을 난사하여 죽음에 이르게한 사건이나, 단순히 불행한 자신보다 행복해 보인다는 이유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여학생을 살해한 남학
사칠논쟁의 학문적 의의
퇴계와 고봉이 주고 받았던 사칠논쟁은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규명하는 분석의 치밀함에서 한국유학사의 학문적 논쟁에 모범이 되고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을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규정한 맹자가 있고, 그 반대라고 주장한 순자도
金陽
金陽은 자가 魏昕이며 태종대왕의 9대손으로 대대로 장수와 재상이 나온 집안에서 태어났다. 金陽은 나면서부터 영특하고 헌걸찼으며 太和 2년(828)에 固城郡 태수가 되었고, 곧 中原 대윤에 임명되었으며, 이어 武州都督 으로 옮겼는데, 가는 곳마다 칭송이 있었다. 開城 원년 병진(836)에 흥덕왕
Ι. <온달설화의 이해>
▶편자 : 김부식
▶갈래 : 영웅설화
▶성격 : 역사적, 영웅적
▶주제 :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여성의 주체 의식
▶출전 : (삼국사기) 권 45 열전 제 5 '온달(溫達)'에 수록된 실제 인물의 설화적 전승
1. 온달설화에 대해
⇒ 역사적 인물인 온달은 590년 전사했는데 민간
Ⅰ. 삼국(三國)의 문학(문자문학, 노래, 설화)의 특징
(1). 고구려의 문학
고구려는 중국으로부터 불교, 유교, 도학이 차례로 수입되어 태학(太學)을 세우고 유학을 가르쳤다. 태학박사 이문진(李文眞)은 《유기(留記)》 100권을 개찬하여 《신집(新集)》 5권을 만들었고, 유리왕(瑠璃王)은 《황조가(黃鳥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1)기자동래설(箕子東來說): 이것은 종래 우리나라 선유(先儒)들이 거의 의심 없이 받아들였다. ■■조선유교연원■■의 저자 장지연(張志淵)은 “단군 말엽에 은나라 태사 기자가 주(周)를 피해 들어와 홍범구주(洪範九疇)의 도로써 동방을 교회(敎誨)하였다. 홍범은 … 유교의 근본이다. … 친히 조선에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삶을 지배했던 유학은 버려야 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일제는 조선이 망한 이유로 ‘조선인들은 편을 갈라 싸우길 즐겨한다’며 조선인의 당파성을 비판하였지만, 그와는 달리 조선의 붕당은 오늘날의 정당과 매우 비슷하며, 정치에 대한 수준 높은 논
우리는 수많은 역사 속의 인물들에 대해 -특히 고대의 인물들- 대부분의 인물들이 그렇듯이 어렸을 적 읽었던 위인전에 나오는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들의 어머니들이 태몽을 꿀 때면 으레 용이나 큰 별이 나오고, 오색찬란한 구름들이 집을 뒤덮는다. 어려서부터 총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