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고전 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
이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전개사는 그대로 소설 자체의 형성·유통사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다양한 인행과 신속한 유통을 주도한 판본이 바로 이 소설문학의 형성·발전·난숙·융성·흥행의 전체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판본, 주로 방각본이 고전소설의 대중적 보급·유통을 적극
1. 들어가며
「홍길동전」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홍길동전」이 당대에 높은 대중성을 얻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홍길동전」이 현대에도 여전히 대중적인 고전소설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당대와 현대, 각각의 대중성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새롭게 발견할
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의의를 가졌다는 주장은 타당할까 의문이다.'라는 말처럼 『무정』에 관한 평가는 아직도 의문점을 남긴다. 근대소설의 측에서 바라보면 『무정』은 획기적이나 고전소설의 측에서 바라보면 『무정』은 무(無)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고전소설의 연장선이다. 어느 쪽에서 바라
고전소설은 인쇄문화가 발달하기 이전에 필사 등을 통해 널리 읽혀왔다. 17~18세기에는 여성들이 자신의 패물을 팔아 소설을 구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니, 여성 독자층을 중심으로 한 소설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의 소설은 오늘날의 영화나 드라마와 같이 대
Ⅰ.서론
19세기 서울을 배경으로 하고있는
<게우사>,<이춘풍전>,<절화기담>,<포의교집>에 반영된
당대 향락상의 면모와 그 의미
Ⅱ. 고전소설에 나타난 19세기 서울의 향락상
1.유흥풍조의 만연과 사치의 극대화
당대 서울의 유흥현장이 사실적으로 묘사
<게우사> 무숙 & <이춘풍
▣ 들어가며
모든 소설들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무수히 많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면서 창작된다. 특히 독창성과 유형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고전소설은 창작 당시에 존재했던 여타의 텍스트들과 대단히 밀접한 영향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 우리 고전소설의 대부분이
Ⅰ. 서론
고전소설을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낀 독자들은 나아가 작품을 통해 작자가 전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이와 같이 독자들의 앎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이 주제이다. 즉, 고전소설의 주제란 작자에 의해 작품에 나타난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인 의미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