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Ⅰ. 개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 관계한 주요 인물로는 작자와 발행자의 두 부류가 있다. 발행자의 경우는 <출판법>에서 刊記에 밝히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자의 경우는 형편이 조금 다르다. 전대의 소설을 재출간하면서 작자를 기입하지 않은
Ⅰ. 개요
작품의 제목은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을 집약할 뿐 아니라 해당 작품을 다른 작품과 구별하게 하는 주요한 기능을 갖는다. 특히나 기왕의 소설을 새로운 텍스트로 출간하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서는 제목을 정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필사본이나 방각본은 물론 선행 구활
Ⅰ. 개요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
Ⅰ. 서론
한국고전소설을 본격적으로 소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50년대이다.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사이에 아직도 접촉이 없었다. 이와 반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접촉이 극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 관계는 “피로써 맺어진” 친밀한 관계였다. 정치적인 왕래에 따라
같다.
Ⅱ. 고전소설 운영전의 구성
1. 근거
․ 額子-夢遊의 형식
․ ‘男女之情’이 중심 소재
․『오늘 저녁에 옛사람과 놀던 곳에서 또 기약치 않은 아름다운 객을 만났으니 오늘밤을 가히 헛되이 보내지 못할지라 너는 모로미 주찬과 필연을 가져오라』-傳奇小說에서 전승되던 구성법
고전을 접할 수요층은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정도로 생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쉽고 재미있게’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고전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
소설이라고 하겠다.
Ⅱ. 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작품에 구현된 특징들을 세심하게 읽어가야 비로소 주제를 비롯한 미학적 성취를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을 만큼 심각하면서도 정치하게 짜여진 소설이다. 傳奇小說의 미학적 특징으로 지목되는 孤獨 또는 悲感을 극한적인 상황까지 체험, 여느 傳
고전소설 장끼전의 줄거리
장끼전은 엄동설한에 장끼가 까투리가 아홉 명의 아들과 열두 딸을 데리고 굶주리는 형편이 되 어 밥을 찾아 큰 들을 지나게 되었는데, 들에서 발견한 붉은 콩 한 알을 발견했다. 간밤 꿈 이야기를 하며 먹지 말라고 간청하는 까투리의 말을 무시하고 그 콩을 먹으려다가 덫
Ⅰ. 판소리계 고전소설 흥부전
1. 배경
공간적 배경은 형제간의 갈등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충청, 전라, 경상 3도의 어름과 경제적 윤리적 모순의 극복을 가능케 해주는 제비국이 설정되고 있다. 시간적 배경은 연대기적 순서에 의한 영원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다.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유교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