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 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
1. 서론 - 주제설정 과정 및 배경
우리 조는 우선 프랑스에 대해 어떠한 것이 알고 싶고, 또 어떤 방법으로 그에 대한 자료들을 찾을 것인지 얘기해보기 시작하였다. 많은 주제 거리가 나왔고, 그 중에서 프랑스 중세시대의 복식에 대해 알아보자는 의견으로 좁혀졌다. 그런데 프랑스 중세는 그 범위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을 말한다. 고전(古典)
문학사 속의 ‘고문’이란 소통하는 글의 대화적 상상력과 생명력을 잃은 병문과 과문에 맞서
선진先秦시대 및 진한秦漢시대의 문을 모범으로 삼겠다고 작정한 산문
안진경(顔眞卿, 709~785)
해서를 표준으로
온건하고 충실, 백성 사용에 도움
당시 민간에서 초사(抄寫)하던 서법 수용
송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한다. 그러나 후기는 객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과 성리학의 관계 속에서 그것을 구한다.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
문학 전문가의 안목에도 크게 호소할 크나 큰 매력을 풍기고 있음을 의미하게 될 것이다. 소월은 소위, ‘뽑혀진 독자’, 또는 ‘엘리트 독자’에게나 대중에게나 거의 같은 비중의 ‘아름다운 시’ 또는 ‘좋은 노래’일 수 있다. 그것은 그의 시의 읽기 쉬움 또는 대하기 쉬움이 만만찮은 속내를 깊숙
문학에서는 후자 쪽에 무게 → 국어과가 다른 교과와 다른 본질적인 이유나 문학교육의 방향성 예) 고전소설 ‘권선징악’ - 형식의 측면에서 접근 가능
- 의미 부여 방식으로서의 조직화 원리를 이해하는 일은 문학 감상의 한 출발점
재조직하기
- 문학은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무엇을 직접 가리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