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
Ⅰ. 서론
역사적 기원으로서 모더니즘은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낭만주의 예술의 미학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함의하는 것이었다. 이기심의 출현과 상업주의의 발달, 인간의 영혼과 실재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정신과 마음을 결정하는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
문학 수업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반응이 존중된다.
둘째, 교실 분위기는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반응을 수용할 수 있도록 자유스러워야 한다. 문학에 대한 반응을 유도하게 위하여 문학 작품을 읽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주인공에 대한 묘
Ⅰ. 서론
사이버세대들은 대략 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신세대들이다. 이들은 고도성장기의 산업사회에서 국가의 가족계획에 따른 핵가족화의 영향하에 태어나서 초등학교 때부터 컬러TV를 보며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자라온 세대이다. 또한 대중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문화생활이 급속하게 확대된 세
활동했던 이론가들은 식민지 문제에 대해 크게 보아 맑시즘의 틀에서 식민 지배의 부당성과 반식민 저항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그러나 이들 고전적 이론가들과 사이드로부터 시작되는 최근의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⑵ 제 2단계
임화의 제2단계 문학은 1936년경으로 그 시발점을 잡는다. 36년 한 해 동안에 그는 10편 가까운 시와 20편을 상회하는 비평을 썼다. 그리고 이후 이런 활동상은 일제의 조선어 사용금지령이 내린 40년대 초반에까지 이른다. 뿐만 아니라 이 단계에서 임화는 질적으로도 앞선 시기의 것을 능가
문학을 공격하였다. 콘라트의 협조자로서 그 잡지에 가장 많이 기여한 사람이 블라이프트로이(Karl Bleibtreu)였다. 그는 「문학혁명(Revolution der Literatur)」를 써서 문단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괴테, 그릴파르써 등까지 공격하였다. 「바이런卿의 마지막 사랑」과 「그의 딸」의 두 편의 희곡에서 그는
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성이라는 개념 외에도 특성(Beso
3. Literatur des Jungen Alters: 전쟁 후 귀환한 젊은 작가들의 문학
(1)Nullpunkt- Trümmerliteratur: 전후: 영점- 폐허문학
: 전쟁이 끝나고 전쟁터에서 돌아온 젊은 세대가 시도한 문학을 가리켜 폐허문학(Trümmerliteratur)이라고 부른다. 폐허란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이념과 희망도 잿더미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