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야와 왜의 관계
가야지역 특히 금관가야의 전신인 狗那韓國(한국)(구나한국)은 이미 기원전부터 왜의 대중국교섭의 중간 기착지로서 역할을 한 것이 삼국지 위서 왜인전 등에 의해서 확인되는데, 이는 가야가 일찍부터 왜와 활발한 관계를 가져왔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삼국지 한조의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 삼한의 성립
남만주 지역에서 예맥족이 청동기 문화를 누리던 때보다 다소 늦게 한반도 중남부 지역에서는 한족(韓族)이 청동기 문화를 꽃피우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는 BC 10세기께 중국의 동북지역을 비롯하여 북방문화의 영향을 받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베리아 예니세이강 상
Ⅰ. 개요
우리의 일상생활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전히 우리 삶의 영역들 중 많은 부분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공동체에 의해서 영향 받고 있는 것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학교선택(대학생을 제외한)은 거주지에 기초한 학군 안에서 배정되며, 쇼핑센터, 백화점, 병원, 공연장과 같은 문화 편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이 이 대통령과 함께 테니스를 칠 준비까지 했다고 전했다. 잘 알려졌다시피 테니스는 이 대통령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날 사우나 회동에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에게 폭탄주를 제안하며 즉석에서 러브샷까지 나눴다고 이 대변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Ⅰ. 개요
세상의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연도 사회도 사람들의 행동 양식이나 생각도 변한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도 변하지 않고 마냥 계속되는 완결체가 아니다. 인류 역사의 긴 과정에서 볼 때 현실은 변화 발
Ⅰ. 차(茶)의 기원
인류가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오랜 역사동안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만병통치약적인 약의 효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황제, 삼황(三皇 : 신농, 수인, 복희) 중의 한 사람인 염제(炎帝) 신농(神農)씨가 초목의 식용과 약용을 알아내기 위해 하루에 100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