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직업·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
Ⅰ.서론
1.사회복지 정의
사회복지는 사회(social)와 복지(welfare)의 합성어이다. 복지란 ‘불만이 없는 상태’, ‘안락하고 만족한 상태’, ‘건강하고 번
백제에 대해서는 즉위 초부터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였다. 광개토왕은 374년에서 412년까지 생존한 인물로서 고구려의 제 19대왕이었다. 이름은 담덕이며, 즉위한 후에는 영락이라는 년호를 사용하여 영락대왕이라 불리었다. 고국양왕의 아들로 386년에 태자가 되었고, 391년에 즉위하였다.
1) 영토확장
4) 송서(宋書)
중국 남북조시대 남송(420~479)의 역사를 담고 있는 송서에는 5세기에 남송에 조공을 바친 왜의 5왕이 등장한다. 이 가운데 무왕(武王)이 스스로 왜․백제․신라․임나․가라(가야)․진한․모한 등 7국의 왕을 칭하면서 남송의 황제에게 이를 인정해 줄 것을 요청하자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Ⅰ. 머리말
7백년에 가까운 긴 백제사 가운데 근 5백년 가까이 백제 왕국은 초기수도인 위례성을 중심으로 국력을 발전 유지했다. 그 자리 잡고 있던 한강 하류 일대는 풍부한 한강의 물과 널리 펼쳐진 충적평야의 편의가 있어서 선사시대부터 많은 사람들이 살았다.
이 지역은 한반도를 통일하고
1. 우리나라의 교정역사
우리나라의 고대형벌관의 연구에는 고대사 일반의 고증학적 뒷받침이 불충분한데다 형벌이라는 특수 분야에 있어서는 더욱이 사료가 빈곤하고 연구 성과도 충분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따라서 여기서는 토착의 부족 국가적 전통을 간
4) 조선시대
우리는 사극을 통해 굳어진 이미지 때문인지 조선시대의 형벌은 자의적이고 임의적인 법 집행과 고문을 연상한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도 나름의 엄격한 법 집행과 형벌제도를 갖추고 있었다. 조선의 형벌제도는 크게 볼 때 고려시대 이후 계속되어온 발전의 연장선상에 있다. 신진사대부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기독교의 본질은 그리스도이다. 또한, 그 그리스도는 신성을 지닌 유일한 분이시다. 우리는 그를 인간이 된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예수님은 두가지 분명하고도 완전한 속성인 신성과 인성을 가진 역사상의 인물이며 이 점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영원히 유일하심을 인정한다.
그 증거는 그리스도 자
사실 불교 사상의 원리라는 것이 그 요체가 복잡다단하며 2000년 넘게 내려오면서 온갖 經과 그에 대한 해설이 다양하여 도저히 개략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 한한 붓다가 원래 생각한 사상을 선과 연결시켜 중심적인 요체만을 설명하겠다.
인도의 고대 종교인 브라만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