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해 왔다. 성서 상에 나타난 성가대는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오고 성전 예배를 가졌을 때 다윗이 성전에서만 노래하도록 사명을 준 데서 기원한다. 대상 6:31-32
오늘의 예배에 있어서도 찬양대의 역할은 회중이 하나님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헌신을 이루는 중요성을 담당하고 있다.
2세기 중엽은 영지주의의 시대이다. 135년 예루살렘의 2차 함락과 193년 세베르 왕조의 즉위로 구별되는 두 세대 동안에 교회는 점진적은 헬라화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나타났던 중요한 이단 가운데 하나가 영지주의 운동이다. 130년에서 180년 사이에 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하고 있던
교회의 지도자로서 우월성을 베드로에게 부여함을 뜻한다고 강조하였다.
2. 역사적 요소: 레오는 클레멘스 감독이 예수의 형제였던 예루살렘의 야고보에게 보낸 편지에 로마의 대주교를 베드로의 후계자로 확정지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편지는 2세기 말에 만들어진 가짜였으며, 4세기 말부터 5
교회의 형성
Ⅰ. 통일조국과 민족교회 형성과정
1. 민족교회운동의 역사적 근원
결론부터 제시한다면,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외래종교로서의 기독교’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마땅히 자생, 자주하는 주체적 전통을 이어 받은 ‘민족교회’라야 한다. 민족
교회라는 말이다. 수업시간에 초기기독교에는 5개의 총대주교좌가 있었다고 배운바 있다. 이것은 로마,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크, 예루살렘이었는데 그 중 앞으로 논의할 이유에 의해 로마총대주교구만 카톨릭으로 독립하고 남아있는 4개의 총대주교구가 정통교회가 된 것이다. 엄밀히
교회에 보내는 일곱 편의 작은 편지가 계시록 2,3장에 섞여 있다. 브루스 M. 메츠거, 『외경이란 무엇인가』컨콜디아사, 1979년, p. 168
그러나 구약성서에는 39권 가운데 어느 것도 편지 형식으로 된 것은 없다 열왕기하 19:14나 렘 29:1에서 가끔 편지에 대한 언급이 나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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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편지(letters)와 구
교회의 모습은 어딘가 불완전하고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모습이다.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이 도시를 선호하고 소외된 곳보다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고 있다. 바울은 도시를 중심으로 선교를 하였다.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은 농촌이나 교회를 세울 만한 도서지역에는 복음
예루살렘에서 가장 존경받던 바리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기원후 25년-50년)이다. 이러한 특징을 잡아 헹엘(M. Hengel)은 “그는 헬라적 옷을 입은 당당한 유대인”이라고 표현한다.
바울은 자기를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중의 히브리인이요, 율
교회를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으로 확신하고 있다.
사도행전 1장 4-6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승천을 앞두고 제자들을 모아놓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고 당부
교회의 파수꾼의 역할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해야 하는데 그것은 통일 문제임
-지금 우리 주변이 우리의 통일 문제를 생각하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정작 일본과는 과거의 원한을 청산하면서 북한하고는 관계를 맺지 않고 복음 역시 전하고 있지 않음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