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로에빙거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다. 로에빙거는 자아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
인생관의 천착
서정주는 한용운과 함께 불교에서 그 시적 영감을 얻은 일급의 시인이다. 그의 초기 시에는 불교적인 달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한다. 그의 정신의 갈등은 그의 신분자
Ⅰ. 인생파란?
1. 인생파의 정의
인생파는 영혼과 육체의 치열한 갈등을 수반한 우리 자신의 문제로서의 삶을 탐구하려는 정신에서 비롯된 것.
‘시인부락 (1936)’ 출신의 서정주와 오장환, 김달진 등
『생리(1937)』의 유치환
김광섭, 이육사 등
표현의 방법론에 치중하여 감각적 기교를 중시하
Ⅰ. 서 론
사회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오늘날, 여성 또한 그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변하고 직업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여성의 교육 요구는 증가되
1. 읽기의 본질
·효과적인 독서방법: 능동적인 독서
①글의 목적을 생각하며 읽는다
②글의 구조를 파악하며 읽는다
③독서의 과정을 스스로 확인해 가면서 읽는다
④독서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이나 감동을 정리한다
1. 독서와 인생
·논설문(논증적, 설득적)
·주제: 독서의 의의와 필요성
·요지:
Ⅰ. 서 론
프로이드는 1856년 5월 6일, 현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가 된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8남매 중 맏아들로 출생하여 생애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다. 그는 빈민가에서 자라면서 자신이 학대받는 소수민족인 유대인임을 항상 의식하였고, 유대인은 의학이나 법학을 전공하지 않고
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터》(1958) 《간디의 진리》(1969) 등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
인생의 특정 시기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영원한 것이다. 이와 함께 생애에 걸친 교육기회의 재분배를 의미한다. 둘째, 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다는 도처에의 편재성이다(everywhere). 교육은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활동을 포함한다. 셋째, 생(life)은 학습의 주된 원천이다. 어떠한 생의 상황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