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낭만주의의 시대에 배태되었으나, 예술가가 의식적 ·집중적으로 지향하게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흔히 1910년의 칸딘스키의 작품을 그 출발점으로 한다. 19세기에는 일화를 묘사하기 위해 공들여 그린 재현적 미술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온 한편, 주제와 화면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관
세기 초반부터 관련연구에서 다루기 시작하였다 현재 예술작품의 촉진은 대중예술과 공예품을 포함하며, 이것들은 과거에는 어떠한 표현의 작은 형태로 생각되었던 것이다. 보다 최근에는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개발하는 데에 내각의 역할을 강조하여 왔다(Council of Europe, 1991;240)
Ⅱ. 프랑스 문화의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운동.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그리스-로마 미술을 모범으로 삼아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을 중시.
♦ 문학
20세기 초에, 자연주의 및 신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 사조. 고전 문학의 전통과 양식
세기 이후 회화의 장르 구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일상 혹은 풍속 주제를 독립적인 그림으로 그리는 일이 활성화되면서 장르화로서의 풍속화의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17세기 이전의 ‘장르화 되기 전의 풍속화’의 흐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 본 후 17세기 이후부터 19세기까
1910년경 구체적 연구를 수행하면서 구체화되었다.
*베르트하이머는 기차 안에서 창문으로 밖을 내려다보면 창살이 시야를 가리지만 풍경이 쪼개져 보이지 않고 한 덩어리로 보인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사람의 감각작용이 형태를 조합해서 자기 나름대로 이어서 보기 때문에)
*게슈탈트란 독일어로 '
19세기까지 런던의 연극을 독점했다. 그러므로 코벤트 가든의 역사가 1700, 1800년대의 런던에서 행해지던 연극적 관행들의 변천사를 상당 부분 보여주는 것이다.
코벤트 가든(Covent Garden, 1732년 개관)
존 리치(약 1682년-1761)는 런던의 극장들에 대한 특허권을 소유했던 인물로 1731년 중 공연 시즌이 끝나자
세기 플로렌스 귀족들의 총애를 받던 로첸이라는 품종으로 당시 사교계 명사들의 변덕을 만족시켜주었다. 궁정의 귀부인들은 이 개의 등의 털을 잘라내어 보온용으로 이용했다
에 영향을 미칠 뿐이다. ‘낭만주의 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르네상스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건이 플라톤주의의 부활이었으며, 또 신플라톤주의의 창조였다.이 기간 중의 위대한 사상가인 피치노(Marsilio Fiscino)는 “정신은 사고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플라토닉한 형태의 합리적인 자각으로 인해 신체로부터 어느정도 움츠러든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