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회화는 격동기의 시대상황과 그 속에서의 분화된 의식을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혁명시대의 낭만주의화가들이 표출하고 있는 다분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특징은 구세대의 고전주의적 예술이념 하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인간 기록적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의미
죽음에 가까워진 마음을 두 번 다시 회생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井蛙不可以語於海者, 拘於虛也. 夏蟲不可以語於氷者, 篤於時也. 曲士不可以語於道者, 束於敎也.
2. 물과 유학자
2.1. 공자와 물
공자가 강가에서 말했다. “모든 흘러 지나감이 이와 같지 않은가? 밤낮 없이 결코 그 흐름을 중단하지
Ⅰ. 서론
철학적 생각은 체계적, 보편적이며 일상생활의 감상은 혼잡하다는 것, 그러나 철학은 일상생활의 감상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과연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학은 광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
주제 :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통해 본 현대미술의 특징과 현대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1. 앤디워홀과 데미안 허스트 작가 소개 및 작품 설명
1) 앤디워홀 작가 소개 및 작품 설명
(1) 작가소개
데미안 허스트처럼 죽음에 관한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현대미술가인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죽음에 교회가 깊이 관여하게 되면서 죽음은 살아있는 사람들과 유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 흑사병이 창궐한 이후 흑사병은 신의 천벌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죽음에 대한 과거와는 다른 두려움이 퍼지게 되었는데, 이는 내세관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럽인들에게
1. 파울 첼란의 소개와 생애
[Paul Celan, 1920.11.23~1970.4.26] 본명 파울 안첼(Paul Antschel). 첼란의 고향인 부코비나는 현재 루마니아 동북부에서 우크라이나 서남부에 이르는 지역으로 옛 합스부르크 왕가의 변방이었다. 유태인들이 많이 살고 유태 사상 하시디즘의 전통이 깃든 유서 깊은 동구 지방인데 특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