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그 전란의 체험에서 느낀 분통한 마음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학이 등장했다. 또한 전통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소설의 효시로 볼 수 있는가의 여부가 소설의 발생시점을 판가름하는 주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위의 논쟁은 어떠한 주장이 주도적인 입장으로 자리매김하느냐에 따라 소설사 전체가 바뀔 수도 있기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소설의 개념 정립과 전기나 여타 서사장르들이 이에 끼친 영향 역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 횡포, 성리학적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가부장제의 억압, 신분적 제약, 가부장제에 바탕을 둔 혼사 제도 등을 들 수 있다. 이것은 결혼 이후까지 연장되어 적용되기도 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남녀 간의 사랑에
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중국의 『전등신화』에서 따온 것이다. ‘설화→전기’로 이어지는 우
리 서사문학의 내재적 전통과 『전등신화』의 외래적 자극과 탁월한 문
장력과 문제의식을 지닌 채 세상의 질서에 반발하며 살아간 김시습이
란 개인의 작가적 조건 등이 결합되었다.
세계를 지향하는 자세를 활달하게 펴 보였다.
그러므로 이 시의 새로움은 소년이라는 새로운 세대에 의해 새 시 대가 희망차게 열릴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을 거침없이 제시하고 있다는 것인데, 형식과 표현에 있어서도 그것에 걸맞게 전혀 거침없이 활달하다.
각 연의 허두와 끝자리에 의성어가
사회적 변화를 거시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바탕으로 그에 따른 국문학의 변화 양상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임병양란 후의 사회 변화
임진왜란을 겪은 후 조선조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부문에 걸쳐 일대 혼란을 초래했다. 국가, 사회 기강은 극도로 문란했고, 실의와 절망의 사회풍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