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일반적으로 철학사(哲學史)를 배운다고 하면 서양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배우는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현대의 많은 사회, 즉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양의 그것이 많은 이들의 사상을 지배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서 어쩌면 그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다. 또한 실제로 많
철학과 우주론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Ⅰ.시대개관-중세
교부철학
종교적 교육의 시기
플라톤 이데아 사상 바탕
스콜라 철학
중세 대학의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바탕
1)등장배경
십자군 원정 실패
교회 지도층의 부패
세속학문의 성행
↓
합리적인 이성과 철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
→스콜라
철학 : 기독교 철학, 주제는 신(철학의 암흑시기)
cf) 희랍 : 오류→진리, 불완→완전
중세 : 죄→죄 없는, 타락→신의 은총(하나님, 사랑, 교회의 의식)
-신 존재 증명(토마스 아퀴나스, 안셀무스)
: 본체론적 증명(내가 불완전하다는 것은 어딘가 완전한 존재가 있다 그것이 신)
: 우주론적 증명(최초의
남명 조식과 퇴계 이황은 같은 해에 태어난 동갑내기로 경상우도와 경상좌도를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유학자였다. 퇴계는 소과(小科)․대과(大科)를 거쳐 조정의 요직에 나아가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였지만 남명은 평생을 산림의 처사로 일생을 마쳤다. 남명과 퇴계는 서신을 주고받았을 뿐 단 한번
남명 조식과 퇴계 이황은 같은 해에 태어난 동갑내기로 경상우도와 경상좌도를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유학자였다. 퇴계는 소과(小科)․대과(大科)를 거쳐 조정의 요직에 나아가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였지만 남명은 평생을 산림의 처사로 일생을 마쳤다. 남명과 퇴계는 서신을 주고받았을 뿐 단 한번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I. 서론
니체는 19세기 중후반, 푸코는 20세기 초중반을 살았던 철학자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철저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신의 존재나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종교는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이상적인
Ⅰ. 가치론과 공동체
‘해야 될 것인가’, ‘무엇을 해야 될 것인가’,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이것은 참인가’등의 문제는 당위의 문제이거니와 또한 존재의 문제이다. 하지만 당위와 존재의 두 척도 중에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에는 의견이 다양하다.
현대 도덕철학에
론들은 인간의 자연적인 욕구, 관심, 본능 또는 다른 행동적 요소들에서 도덕성을 추출해 내고자 한다.
윤리적 자연주의에서 논의하는 가치는 인간중심적 가치이다. 페리(R.B. Perry)가 언급하는 관심 또는 인간의 관심을 의미한다. 페리에 따르면 인간이 원하고 좋아하고 즐기고 희망하는 것이 선이고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