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을 추었다는 기록은 그 현저한 예이며 원시예능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전통예능에도 이들 고대예능의 자취가 남아 있는 것이 적지 않다. 더구나 이 제례적인 성격과 천민 예능적인 두 가지 면은 그 후 일본연극사의 저류를 이루는 중요한 2대 특성이 된 것이다.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
연극과 인간, 2006
옛 사람들은 인형을 괴뢰(傀儡), 귀뢰(鬼儡)혹은 면괴(面愧), 목우(木偶)라고 하여, 가면을 가리키는 한자어와 혼용하였다. 그것은 실제 인간과 다른 가장된 인격체이고, 귀신과 상통한다는 의미에서 일반화된 용어일 것이다. 이두현, 한국가면극, 문화재관리국, 1969
들어가며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공연 양식을 Musical이라 부른다. 미국에서 발달한 대중 예술로 음악 특히 노래가 중심이 되어 무용(춤)과 극적 요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원래 Musical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대중연극의 한 분야를 차지하는 Musical Comedy, Musical Play 등을 일괄된 약
춤)과 극적 요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원래 Musical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대중연극의 한 분야를 차지하는 Musical Comedy, Musical Play 등을 일괄된 약칭으로 통용한다.
Musical은 언론, 극장, 애호가 등에 의해 쓰여지면서 Operetta에서 Musical Play에 이르는 음악적 작품을 가리키며, 레뷔, 보드
연극적 요소인 연기-물론 연극도 종합예술이라고 한다만-가 있어야 한다. 다섯째, 무용적 요소인 춤이 들어간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의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 관계를 통해 시종 결합되어 하나의 구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영화를 이야기할 때는 종합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결론부터 먼저 이야기하
통폐합하여 주제의식을 선명하게 하고 극적 내용을 다양하게 표현하려 한 사실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룩한 성과를 토대로 본산대놀이의 형성, 본산대놀이와 별산대놀이의 연극사적 관계, 양주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의 동이점(同異點)과 그것의 함의(含意) 등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이즈모(出雲)의 오쿠니(阿国)라는 무녀가 염불춤을 가지고 교토의 무대등장
기묘한 남자 흉내를 내며 큰 칼에다 이상한 의상을 걸치고, 술집 여자와 서로 희롱하는 모습 기록
기존의 무용극에서 벗어나 지금의 연극적 모습에 가깝게 변함
스토리성을 가진 복수의 장면에서부터 되는 "쓰즈키
춤 등`배우는 기쁨’에 어쩔 줄 몰라하며 좋아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하나같이 그에게서 돈을 얻어내고자 접근, 그들의 장단에 허풍을 떨다 보기좋게 속고 만다. 하지만 끊임없이 귀족같이 살기는 원하는 ‘주르댕’은 자신의 딸 ‘뤼실’에게 평민출신 ‘클레앙트’와이 결혼은 승낙못하지만 가짜 터
연극”
→일상에서 벗어난 색다른 풍속이나 기이한 행동을 지칭
17세기 초 여승인 오쿠니의 불교도 풍자 춤→남자분장한 ‘오쿠니 가부키’로 시작
1629년 풍기문란 이유로 금지령
이후 ‘와카슈 가부키’ 등장
미소년이 여자 대신-온나가타 개념 등장
불륜,동성연애 문제로 공연 금
탄생하였는데,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오페레타․발라드 오페라(俗謠歌劇) 등이다. 1728년 이와 형식이 비슷한 존 게이의 《거지 오페라》가 런던에서 상연되었는데, G.에드워드가 제작한 《거리에서》(1892년 초연)를 첫 뮤지컬로 본다. 미국은 최초의 뮤지컬 코메디를 탄생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