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전반을 통해 지금까지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개인들의 행동에 대해 많은 주제들로 이야기를 해 왔다. 그 와중에서도 쉽게 이해 할만한 아주 흥미 있는 주제가 있는 반면 아직 이해가 부족한 면도 없지는 않다. 이 시점에서 본 보고서를 통해 한국인의 집단적인 사회 심리에 대해 정리 해보고
한국인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국인을 대표할만한 명제를 제시해 정체성을 설명해 보고자 했다. 먼저 한(恨)이라는 영역에서는 그것이 가지는 역사적인 한계를 제시 하면서 우리의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현재 통용되는 한이라는 속성만으로 정의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한의 속
1. 한국인 정서 연구의 필요성
한국 사람들은 어떤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있을까?
대학에서 심리학을 배우면서 우리는 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실험들을 배우지만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서양에서 이루어진 연구나 이론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한국인에 대한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주로 국문학자,
한국인의 식생활은 지난 30여년간 눈부신 경제성장에 힘입어 현저한 변화를 겪어왔다. 절대의 식량부족으로 인한 굶주림과 영양실조는 이 땅에서 거의 사라졌으며, 대부분의 국민들은 일상 식사를 통해서 영양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오히려 과다한 열량섭취와 기름진
한국에서 한국인의 이중성을 비판하는 일만큼의 모순도 없는 것 같다. 이중성이란 표리부동(表裏不同)함을 의미하는 것인데,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가장 배척받는 인간상 중의 하나가 바로 표리부동한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이 그렇게 싫어하는 인간상이 바로 한국인의 전형적인
서론
한국인들 중에는 자신의 문화에 대해 편협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 지나치게 외국의 문화만 동경하거나 자신의 문화만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화 사대주의나 자문화 중심주의의 태도는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사항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각을 갖지 않고 이 책
1. 한국인의 특성
한국인의 특성을 연구하는 범위는 굉장히 크고 광범위하다. 거시적 분류와 미시적 분류를 나누어 보면 미시적 분류는 언어,비언어족 행위,인지적 동일성,자기노출,문화간 접촉,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한국인의 특성을 알아보면 된다. 한국인에게 맞는 정신치료는 사회
원인은 한국인에 맞지 않는 행동 특성을 기초로 한 제도의 도입과 적용에 있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의 기업은 물론이고 국내의 기업들도 또한 외국의 행동 특성에 근거한 제도를 한국에 적용시키려 함에 따라 조직체 안에서의 제도나 조직 구성원의 적응에 따른 많은 문제점을 유발시키고 있다.
한국인의 정
I. 정(精)
한국적 정(情)은 그야말로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될 수 있으나 본 자료에서는 한국인들의 사회문화적 지지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간주하고자 한다.
한국적 정(情)이란 '애정과 배려, 공유된 공통의 경험, 그리고 연결느낌 등에 의해 결속된 감정'을 뜻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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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도망가기도 하고 있으며, 중국말을 하면 중국인인줄 알고 침을 밷기도 하고 반중감정을 심하게 나타내게도 한다. 이는 극히 일부이고 대다수 99%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지만 그런 수모를 당하는 당사자 입장에서는 극히 모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현지에 거주한 한국 교민이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