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작문과 관련된 지난 발표의 마지막 부분 ‘개선점 생각해 보기’에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작문교과서를 살펴보고 난 후의 개선점에 대해 3가지 정도로 살펴보았다.
1) 협동작문의 지식과 실제의 조화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방법(다양한 장르로의 접근) + 출처의 다양화
3) 모둠별 평가, 독자에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Ⅰ. 개요
소설의 발생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18세기의 讀書界의 성격, 조직상의 변화와 小說의 출현 등의 연관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18세기의 많은 관찰자들은 그들의 시대가 독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두드러지고 증가한 시대라고 생각하였다. 讀書界의 규모에 대한 당시의 유일한 평가는 18세
Ⅰ. 서론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의 교육과 정서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며 동요, 동시, 동화, 우화, 소년소설, 아동극의 각본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아동이 창작한 문학 작품. 어린이 문학이다.(‘국어대사전, 삼성판, 1988)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을 가진 아동다운
Ⅰ. 개요
흥미성은 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문학 교재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성에 매몰되다보면 작품이 저급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으나 이주홍의 작품에서는 우리 전통 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인 풍자와 해학으로 아동 문학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또한 교훈성도 겉으
Ⅰ. 텍스트생산
이상문학 연구에서 라캉과 크리스테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나온 대표적인 논의로는 문흥술과 김승희의 논문을 들 수 있다. 문흥술의 논의는 이상문학에 있어 일문 언술체계와 한글 언술체계의 이중 구조에 주목하고 양 텍스트에 나타나는 주체 분열 정도를 검토한 텍스트 중심의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양주 지역 구술의 현장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형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전승 방식은 신화적 구비서사들, 신화적 사유의 현재적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대적 신화의 약화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무속
Ⅰ. 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가사에 대한 일반적 논의로서 먼저 장르론부터 살펴본다.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국문학 장르론의 핵심이다. 다른 장르에서는 볼 수 없는 장르 논쟁이 가사 연구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가사는 장르규정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복
Ⅰ. 서론
전승문학의 갈래로서 설화, 민담, 전설, 신화가 있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共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민담은 민간에 전승되는 이야기로, 특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