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폐허』
3․1운동의 실패 이후 민족적 좌절감을 토양으로 싹트고 퍼져나간 것은 퇴폐와 우울의 정서였다. 이러한 시대 조류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 바로 동인지『폐허』이다. ‘폐허’라는 이름 자체가 식민지 현실의 고통과 황폐함을 말해준다. 『폐허』1920년 7월에 창간되어 1921년 1월 통권 2
1920)>, <장미촌(薔薇村, 1921)>, <백조(白潮, 1922)>, <금성(金星, 1923)>, <조선 문단(朝鮮文壇, 1924)>이 간행되었고, 발표 지면이 넓어진 만큼 본격적인 시단이 형성되었으며 시인 및 작가 층은 더욱 확대되었다. 시의 경향도 매우 다양해져, 현대 문학의 여러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모색해볼 수 있었다.
1. 일본의 통치 : 경제수탈 강화와 민족분열 획책
3‧1운동에 직면하여 무단통치의 한계를 체험한 일제(日帝)는 한국인들의 저항을 무마하고 식민지 통치를 안정화해야 할 필요를 실감하게 되었다. 1920년대 일제는 ‘문화통치’로 불리는 통치정책으로 민족분열을 유도함으로써 식민지 지배의 안
1920년대 우리 문학의 전개와 발 전에 기여
“비록 3·1운동은 가시적으로는 실패한 운동이었으나 이를 계기로 응집되어 분출하기 시작한 민족적 역량과 저항운동은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광범위하고도 깊이 있는 것이었다.” 김윤식․김유종 외,(2007)『한국현대문학사』,
1920년대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1920-1934 산미증식계획
일제가 조선을 일본의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실시한 농업정책.
-1920.6. 봉오동전투
1920년 6월 7일 중국 지린성 왕칭현 봉오동에서 홍범도, 최진동, 안무 등이 이끈 대한북로독군부의 한국 독립군 연합 부대가 일본군 제19사단의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1920년대 낭만주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서구문학사조의 흐름과 한국문학사조의 흐름을 비교하고, 대표적인 한국 낭만주의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한국 문학이 독자적으로 특수한 전개 과정을 가지게 된 이유와 낭만주의가 사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논거를 입증해 보이려 한다.
2. 1920년대
사료로서《삼대》를 선정한 이유
염상섭의 대표 저작이라 할 수 있는 《삼대》는 1931년 염상섭에 의해 조선일보에 연재된 소설로 1920~30년대 조선의 풍경을 담고 있다. 서울의 이름난 부자인 조의관과 그의 아들 조상훈 그리고 손자인 조덕기를 중심으로 당시 사회 정세 속에서 특징적인 위치를 점
1. 1920년대 시대 개관
1919년 3ㆍ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창작주체의 세대교체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창작주체는 대부분 동경유학생 출신의 젊은 지식인들로 부르주아 계몽주의 토대 위에서 창작을 했던 이전의 창작주체와는 전혀 다른 정신적 기반을 갖고 있었다. 해외유학파를
1920~30년대의 교회 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에 이 시기에 시작된 공산주의사상과 공산당에 의한 교회의 피해는 어떠했는지 보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에 대응하여 교회가 중심이 되어 펼친 사회계몽의 여러 운동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신학적 갈등으로 인한 교회 분열의 조짐들을 살펴